본문 바로가기

Human Space Society 이야기

인공지능이 공간디자인을 한다면

 

지난 927일 촉촉한 가을비가 내리던 화요일 저녁 2016'공간과 사람' 에 대한 생각을 주제로 하는 HSS(uman Space Society)27번째 세미나는 IT전문가이며 미래학자, 융합전문가인 경희사이버대학교 정지훈교수님의 <인공지능이 공간디자인을 한다면>으로 미래 세상의 다양한 모습을 인공지능 통해 상상해보는 멋진 시간이었습니다.

 

먼저 인공지능 역사를 설명해주셨는데, 1930년대 A-Machine시절을 거쳐 앨런튜닝, 존 매카시등을 거쳐 최근의 빅데이터에 이르는 방대한 역사를 보면서 앞으로의 인공기술의 성장과 기술과의 조합 이 더욱 기대되었습니다.

 

 

특히 인공지능의 급부상조건으로 강력한 GPU 병렬 컴퓨팅과 방대한 학습자료를 바탕으로 하는 Big Data 그리고 기계의 자기학습인 Deep Learning을 말씀해주셨습니다.

 

 

지난 3월 인공지능 알파고와 이세돌 9단과의 첫 대국 승리 후 구글 딥마인드의 데미안 하사비스(Demis Hassabis)sns에 올린 메시지처럼 일찌감치 인공지능이 체스를 정복했지만 바둑에서만큼은 인간을 넘어설 수 없을 것이라고 여겼는데 이를 통해 인공지능의 놀라운 진화가 입증된 후 인공지능을 통해 다양한 분야의 불가능에 도전하는 것은 계속 되고 있습니다.

 

 

특히 인공지능이 두드러지게 활약하고 있는 의료계의 ‘Dr.왓슨은 미국 유명암센터에서 전문의들과 함께 암과 백혈병을 진단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60만건의 의료논문과 150만명의 환자기록등 2백만 페이지의 방대한 데이터를 순식간에 분석해서 진단하고 치료법을 제안하는 미래의 혁신적인 분야입니다.

 

 

 

이렇듯 다양한 분야를 넘나드는 인공지능의 무한도전에 글로벌 ICT 대기업들의 행보 도 함께 진행되었는데요.

Goole, Apple, Facebook, 바이두에 이르기까지 발전가능성이 무궁무진하고 흥미로운 분야에 발전을 거듭하고 있었습니다.

 

 

인간처럼 학습하는 알고리즘 딥러닝(deep learning)의 진화는 특히 Chest- x-RAY application의 의학영상판독분야에 적용되고 빠르게 성능이 개선되고 있어서 향후에 새로운 의학영상기술로 발전 가능성이 많다고 합니다.

 

 

이처럼 인공지능분야는 우리가 디자인하는 분야에서도 적용되어 Furniture분야에서 Transfer(전이)를 이용하여 비슷한 스타일로 바꾸는 것, 인간의 사진을 보고 그 사람의 스타일에 가장 어울릴만한 것을 디자인하여 제안 하는 것 등으로 진행되었는데요.

인간이 만들어 놓은 기존 데이터가 많은 경우 그것을 학습한 다음 비슷한 스타일을 만들어낸다는 점에서 한계를 느낄 수는 있지만, 기존의 작업을 쉽고 더 나은 것으로 만들 수 있는 도구의 진화로 이용할 때 많은 가능성이 있어보였습니다.

 

-가구분야

-스케치분야

 

 

 

존 헨리의 전설이라는 애니메이션을 보면서 느낀 것처럼 우리는 기계와의 경쟁을 두려워하고 걱정할 수도 있지만,기계와의 경쟁에서는 우리는 AI와 경쟁이 아니라 어떻게 공존할 것이냐의 문제, 역할분담에 대해 고민해야 한다고 하시면서 앞으로 사람과 사회,기술을 연결해 주는것에 대한 고민과 인간의 장점을 생각하고 인간이 잘 할수 있는 것을 생각해보면서 다가오는 미래를 기대해 보자고 하셨습니다.

 

 

 

 

발전가능성이 무궁무진하고 흥미로운 분야인 인공지능의 무한도전을 볼 수 있었던 뜻 깊은 시간 그리고 항상 그렇듯 너무나도 재미있고 멋지게 강연해주신 정지훈 교수님께 다시 한번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참고: 

https://www.youtube.com/watch?time_continue=1&v=WFR3lOm_xhE

https://www.youtube.com/watch?v=R-1jhH4sbRk

https://www.youtube.com/watch?v=m7TSPdu9fFQ

https://www.youtube.com/watch?v=HjG4WZ-sjoU

https://www.youtube.com/watch?v=nLtmEjqzg7M

https://www.youtube.com/watch?v=YoTY3XGW1GM

https://twitter.com/demishassabis/status/707474683906674688

cms 퓨처메이커스

http://jihoonj.symflow.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