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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uman Space Society 이야기

테마파크 공간과 서비스 디자인

 

HSS#22 <테마파크 공간과 서비스 디자인> Company D 박성혁 대표님

 

지난 322일 봄이 성큼 다가온듯한 화요일 2016'공간과 사람' 에 대한 생각을 주제로 하는 HSS(uman Space Society)22번째 세미나 Company D 박성혁 대표님의 '테마파크 공간과 서비스 디자인' 세미나가 있었습니다.

평소 아이들과 테마파크를 자주 갔던 이용객으로서 더욱 관심이 갔던 세미나였는데, 뇌가 섹시한 남자^^ 박성혁 대표님은 기존의 삼성SDS에서 경영혁신 프로젝트를 시작으로 MBC, SKT, KT, 삼성카드, 신한카드, 마스터카드, 두산중공업, 한진중공업, 포스코, LS 전선등 많은 기업의 장기 사업전략, 그룹 브랜드 가치 제고, 사업 타당성 검토 등 전략 프로젝트를 수행하신 분이셨기에 삼성SDS시절 수행했던 삼성에버랜드 테마파크 공간과 서비스디자인 비즈니스모델 은 상당히 치밀하고 전략적이면서도 흥미진진했습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서비스디자인이란 사용자 즉 User 관점에서 서비스의 형태나,기능을 보여주는 디자인인데, 이번 세미나에서의 테마파크라는 독특한 공간의 서비스 디자인은 사용자를 만나기 전부터(Before), 서비스를 받고(At), 떠난 뒤(After) 까지의 과정을 모두 다루고 공간이 실내 뿐아니라 예측과 대처가 어려운 실외라는 점까지 고려하는 보다 광범위하고 예측불가능한점들을 포함하고 있는 면까지 다루었다는 점에서 서비스 디자인이 공간과 건축의 실행 프로세스및 산업 전반에 어떻게 활용 되고 있는지를 알 수 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테마파크는 입지조건,투자비용,소프트웨어의 빠른 감가삼각, 인건비를 고려한 시익관리가 사업성공의 핵심요소인데,

입지조건

Set up cost

진부화가 빠른 s/w

높은 인건비

입장객 체류시간과 적단가의 상관관계

F&B의 중요성->Food& Beverage 잘파는 것이 중요

입장객 수 예측곤란->편차가 심함, 기념일등에 집중적으로 몰림

의 요소들을 가지고 있었고,

 

특히나 국네 테마파크의 한계로는

인구구조 및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낮은 객단가

체류기간연장능력부족

스폰서의 부재

부대사업을 통한 수입창출능력부족

 

등의 문제점과 한계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에 박성혁 대표님의 서비스디자인 비즈니스 모델은'사업전환을 위한 방안모색으로 7P관점(Product, Place, Price, Promotion, People, Physical evidence, Process)의 서비스혁신으로 기존 마케킹 4P에서 3P를 추가하여 보다 전략적인 계획을 꾀하여 IT기반의 서비스혁신을 꾀하는 로드맵을 제시하였습니다.

Top line-매출증대, 고객감동 서비스제고, 사업협력 강화

Bottom line-비용절감, 설비시설 효율, 운영인력감축의 두 분야를 아우르며 Value Driver Tree(VDT) overview 매출수익증대의 관점에서 삼성에버랜드 VDT를 적용하기도 했습니다.

 

사용자를 만나기 전부터(Before)->Excitement

서비스를 받고(At)->Fun

떠난 뒤(After)->Memory의 전 과정을 아우르는 Theme park의 위상설립을 위해 Collaboration, Mobile Interactive, Story telling, Sharing의 다양한 해결방안모색을 위한 방법들을 시도하였습니다.

Disney Glow With the Show Ear 처럼 관객과 공유하는 스토리창출은 아이템에 스토리와 체험, 공유의 개념을 넣어 보다 적극적으로 고객만족과 수익창출을 하는 아이디어와 삼성서울병원의 오픈카드서비스 즉 후불결제를 통한 고객의 만족도 증대등의 아이디어등을 통해 Customer, Time, Price, Information의 영역을 아우르는 서비스 모델을 디자인 하였다고 합니다.

 

 

Disney Glow With the Show Ear

 

이외에도 수집형 아이템을 통한 재방문을 독려하고, 고객경험을 패턴화하고 도식과하는 것, 경험을 동유하는 것등 서비스디자인+ Management+ IT 의 삼박자가 어우러져 매출은 증대하고 비용은 감소하는 올바른 서비스 모델을 제시하기위한 다양한 노력들을 보여주셨습니다.

 

삼성SDS시절 수행했던 삼성에버랜드 테마파크 공간과 서비스디자인 비즈니스모델을 통해 서비스 디자인이 공간과 건축의 실행 프로세스및 산업 전반에 어떻게 활용 되고 있는지를 알 수 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너무나도 멋진 강의를 재미있게 해주신 Company D 박성혁 대표님께 다시한번 감사를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