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 Care Design

식물재배를 통한 재활서비스를 제공하는 "PSYCHOLOGICAL MEDICAL CENTER"

Comas-pont Arquitectes 의해 디자인된 “PSYCHOLOGICAL MEDICAL CENTER” 정신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들을 위한 모든 재활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간으로 “Mies van der Rohe Award 2017” 선정되었습니다.


6m 폭의 공간 모듈을 반복하여 구성되어 그룹화 되어있으며 경제적이고 지속 가능한 에너지 시스템으로 건물과 자연 사이의 밀접한 관계를 만들어 나가는 건강한 건물입니다.

건물은 외곽에 있는 공원으로 둘러싸인 도시의 주요 보건 센터 (Vic) 옆에 위치하고 있으며, 프로그램은 사용자의 이동성을 촉진하기 위해 1 층에서 개발됩니다파사드(외부벽 ) 지붕에 단일 외장재를 사용해 엄격한 분위기를 만들었다면 내부공간은 나무를 주요 재료로 사용하여 엄격한 분위기와 대조를 이룹니다

아치형 덮개(지붕)으로 가볍고 통풍이 잘되도록 했는데 여름에는 지붕을 열어 환기시키고 겨울에는 닫아 열을 유지하고 실내에서 머물게 만들었습니다. 남쪽의 채소 온실은 수동적인 passive bioclimatic system 열을 축적하기 위해 자외선 차단 PVC커튼을 기반을 실용적인 폐쇄 장치를 갖추고 있습니다. 공간에 있는 식물은 재활 치료의 일환으로 환자에 의해 재배되고 있습니다.

특히 정신질환으로 인한 환자에게는 이런 식물 재배를 통한 치료는 과거 밭에서 채소를 경작해 경험과 추억을 되살려 과거회상을 통한 인지능력 정서 안정에도 도움이 클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식물 재배와 비슷한 원예 치료에 대한 농진청의 이상미 박사의 영상을 보시겠습니다.





출처 -http://www.comas-pont.com

       - http://www.goooood.hk

       - https://www.youtube.com/watch?v=DN3CewnOuXY&feature=youtu.be

       -www.rda.go.kr

       - Adrià  Goula(Photographer)


글쓴이 - 철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