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 Care Design

비만 & 당뇨병 센터 - CEMDOE

도미니카 공화국의 산토 도밍고에 위치한 Obesidad y Especialidades (CEMDOE) 당뇨병 센터(Centro Medico de Diabetes)는 당뇨병의 유병율을 낮추고 환자의 건강을 향상시키는 사회적 사명을 가지고 만들어 졌습니다. 

퍼킨스 + 윌스 마이애미 지사는 지역 사회 인식 및 전체적인 예방 및 치료 전략을 포함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디자인 했습니다.


3층 높이의 공간은 환자와 의료진 간의 상호 작용을 촉진하도록 사회적 환경을 제공하며 투명한 외관을 통한 자연과의 연결은 사용자에게 더 나은 행복감을 제공합니다.



CEMDOE는 외래 진료소, 의학 연구 및 질병 관리를 포함하는 종합 의료 기관입니다. 

이 프로그램에는 발, 당뇨병 및 전문 클리닉 뿐만 아니라 투석, 관찰 단위, 연구, 회의 / 교육 공간 및 카페테리아가 포함되며 2018년 가을에 완공 될 예정입니다.


활동적인 보행자 구간으로 설계된 건물과 풍경은 건강과 복지를 증진 시키며 내부 안뜰은 환자가 고요한 명상 환경에서 신체 재활 치료를 받을수 있는 치유공간 역할을 합니다외관은 오후의 태양의 영향을 이도록 설계 되었으며 외부로부터의 시야를 허용하면서 교통 소음을 완화합니다.


CEMDOE 전략적인 외관으로 건물의 효율성을 유지하면서 인공 조명 비용을 최소화 하기 위해 풍부한 자연광을 이끌여 들이기 위해 채광정과 채광창을 배치시켰습니다컨퍼런스 센터와 카페는 쉽게 뜰에 접근할 있으며 진료소는 모듈로 설계되어 추후 유연성있게 만들었습니다.


기술의 도움으로 외부 정원은 대기 지역의 연장선으로 설계되었으며 환자와 가족은 약속을 위해 밖에서  기다릴 있으며 원격 알림 장치를 통해 알릴 있습니다.



CEMDOE 지속 가능한 요소들은 디자인 속에 포함(섞여)되어 있으며 시설은 에너지 소비를 극대화하기 위해 현장에 배치됩니다.(144KW 태양전지판 옥상에 설치주차 공간은 보다 나은 우수 관리가 가능한 자연녹지 포장 시스템을 구현시켰습니다.

CEMDOE 환자들은 의사, 간호사, 영양사, 사회 복지사 심리학자를 포함한 종합 의료팀에서 치료를 받으며 유연한 모듈식 임상 파드가 지원됩니다.



마지막으로 우리나라도 해마다 당뇨병 환자가 증가 추세에 있고 당뇨병으로 인한 사망률도 높아지면서 

당뇨관리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대한당뇨병학회에서는 당뇨병 환자들을 위한 소통캠페인을 이번달 말까지 진행하고 있는데 

여러분들도 한번 참여 해보는 것이 어떨까요?




출처 - http://www.healthcaredesignmagazine.com/projects


관련글 - http://www.wearekai.com/view.php?table name=pf 2005&no=1&thread=1=1&thread align=1 

           http://news.kmib.co.kr/article/view.asp?arcid=0011342925&code=61171911&cp=nv 

           http://www.diabetes.or.kr


글쓴이철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