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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ealth Care Design

현대 의료 공간 디자인의 이해-변화1

 

 

<현대 의료 공간 디자인의 이해-변화부분은 경희사이버대학교 정지훈 교수님이 기고해주신 내용을 바탕으로 정리하였습니다 위아카이에 좋은 글을 기고해주신 정지훈 교수님께 다시 한 번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최근 의료 분야에서 디자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HxD(Healthcare eXperience Design)이라는 이름으로 미국에서 병의원을 중심으로 의료서비스에 대한 디자인에 대한 의견을 나누기 위한 컨퍼런스가 2011411일 보스턴에서 처음으로 열렸고, 이 컨퍼런스의 성공적인 개최를 바탕으로 2012년에는 GE 헬스케어, Contunuum 등의 유력한 기업들의 스폰서와 메이요 클리닉(Mayo Clinic), 카이저퍼마넨티(Kaiser Permanente, 이하 KP), 스탠포드와 MIT 미디어랩 등과 같은 내놓으라 하는 연자들이 참여하면서 그 영향력을 점차 확대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진료의 의미보다는 건강을 보다 폭넓게 디자인한다는 의미에서 Health eXperience Design이라는 이름으로 20111126UX 캠프 서울에서 제너럴닥터의 김승범, 정혜진, 유상준이 발표하고 제안한 것이 시초라고 할 수 있다.

 

디자인이 의료 및 건강서비스 분야에 있어 중요하다는 것은 오래 전부터 언급한 사람들이 많았지만, 이것이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 시작한 것은 KPIDEO의 도움을 받아 2003년 수행한 환자경험증진 프로젝트부터라고 할 수 있다.

KP는 미국에서 가장 커다란 HMO(Health Maintenance Organization, 민간보험시스템 중의 하나이며 병원네트워크)인데, 비교적 저렴한 보험료로 인기가 높았지만, 의료서비스의 만족도가 낮아서 많은 고민을 하고 있었다.

 

<HMO(Health Maintenance Organization,

 민간 보험시스템 중의 하나이며 병원 네트워크)>

https://www.healthcare.gov/

 

<The Human-Centered Design Toolkit>

http://www.designkit.org/

 

Learn more about human-centered design and join IDEO.org's online learning community at www.designkit.org.

<What is Human Centered Design? 동영상>

 

<Case Studies>

http://www.designkit.org/

 

IDEO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디자인 기법을 이용하여 간호사들과 의사들이 환자들의 경험을 좋게 만들기 위해 다 같이 여러가지 시도를 하였는데, 간단히 끌고 다닐 수 있는 이동형 컴퓨터 시스템 및 소프트웨어, 그리고 다양한 그림 보드판 등을 활용하여 환자들이 병실에서 편안하게 자신의 질병과 경과에 대한 설명을 듣고, 대면접촉을 하는 과정을 훨씬 친근하고 쉽게 바꿈으로써 환자들의 의료서비스 경험은 매우 좋아졌고, 간호사들의 만족도도 올라가면서 서비스가 더욱 좋아지는 선순환을 하게 되었다.

 

이후 KP에서는 독자적으로 이런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는 가필드 건강의료혁신센터(Garfield Health Care Innovation Center)를 설립하고 동시에 디자인팀을 구성하면서 디자인을 병원의 핵심경쟁력으로 내세우기 시작했고, 미국에서도 최고의 병원들로 꼽히는 메이요 클리닉과 클리블랜드 클리닉이 각각 혁신센터(Center for Innovation)와 환자경험국(Office of Patient Experience)2008년과 2010년 설립하고 서비스 디자인을 통한 병원서비스 혁신활동을 통해 병원의 위상과 서비스가 크게 향상되면서 본격적으로 대형병원들이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였다.

국내에서는 명지병원이 2011년 병원문화혁신본부를 설치하고, 산하에 환자공감센터(Center for Patient Empathy)와 케어디자인센터(Care Design Center)를 가동하면서 본격적으로 디자인을 병원서비스 혁신에 접목하기 시작하였다.

 

<Center for Innovation>

http://centerforinnovation.mayo.edu/

 

<Office of Patient Experience>

http://my.clevelandclinic.org/departments/clinical-transformation/depts/patient-experience 

 

다음시간에는 현대 의료 공간 디자인의 이해-변화 2번째 정리를 계속 진행하겠습니다.

 

참고:

http://www.designkit.org/

https://www.healthcare.gov/

https://garfieldcenter.kaiserpermanente.org/

http://centerforinnovation.mayo.edu/

https://www.ideo.com/case-study/a-hospital-centered-on-the-patient-experience

https://vimeo.com/106505300

http://my.clevelandclinic.org/departments/clinical-transformation/depts/patient-experie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