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 Care Design

광주기독병원 이야기 #1


 

100년을 넘은 병원, 역사와 의술은 길고 깊지만 병원 건물 또한 역사를 함께한 터라 내부구조가 요즘 건물과는 많이 다르다. 말은 우리가 인테리어 디자인을 맞게 되었을 다른 보다도 많은 노력이 들어가게 된다는 말과 같다.

 

유난히 층고나 낮고 기둥이 많은 로비는 , 입하는 사람들과 출입문 앞쪽까지 나와 있는 접수대와 안내데스크로 인데 혼잡한 시장통에 들어가는 느낌 이였다. 먼저 시작해야 부분이 바로 부분, 환자와 보호자가 제일 처음으로 접하는 부분부터 '' 뜯어 고치기로 했다.




먼저 로비에 6개나 있는 기둥을 줄이려고 설계도면과 전문가로 부터의 자문을 구하니 가능은 하나 금액이 너무많이 들어가는 관계로 그냥 두고 이를 효율적으로 살려보기로 하여 좀더 기능적으로 활용할 있게 되었다.

 

문앞까지 나와 있던 접수대를 안쪽으로 상당 부분 밀어넣어 가능한 로비를 넗게 만들어 혼잡했던 것을 여유있게 하였고, 안내데스크 또한 정문으로 들어오면 한눈에 들어오게 하여 처음 방문하는 분들이 쉽게 찾을 있게 위치를 변경했다. 로비의 전체적인 조명과 함께 벽과 기둥의 색상을 밝게 하여 병원 로비라기 보다는 고급스러운 호텔 로비의 느낌을 받게 하였고 한쪽으로는 광주기독병원의 역사를 눈에 있도록 하였으며 옆에는 휴식을 취할 있도록 하여 마음에 평안을 가질 있도록 하였다.




노미경 대표와 광주기독병원 현장 소장인 임창준 과장이 매주 수요일에 현장을 둘러본 차후 일정과 더불어 아이디어에 대해 서로 공유하는 시간을 갖는데 날은 모처럼 점심식사를 나누며 이야기 했다. 특히 우리가 아닌 다른 부분을 맞아 하고 있는 업체의 디자인 수정 부분을 원장님께서 우리에게 부탁하여 부분까지 디자인 시공부분에 대해 논의 했다.


현재 치과까지 완료를 상황이고 부분별로 공사를 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많은 부분을 우리 위아카이가 탄생시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