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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minar

디지인씽킹과 사회문제의 만남1,크리스토퍼 한

 

 

지난 613일 화요일부터 618일 일요일까지 서울시청에서 열렸던 2017년 사회문제해결 디자인 국제포럼과 전시회의 '디자인 싱킹과 사회문제의 만남 When Design Thinking Meets Social Problems' 파트에서 크리스토퍼 한(Christopher Han) SAP 앱 하우스 센터장님의 강연을 정리해 보는 1번째 시간입니다.

다소 내용이 방대하여 2회에 나누어 정리해 보겠습니다.

크리스토퍼 한(Christopher Han) SAP 앱 하우스 센터장님은 미국에서 성장하여 18년동안 실리콘 밸리에서 다양한 산업을 경험하고 2013년 한국에 와 SAP KOREA 혁신부문을 총괄하며 현재는 Design& Co-Innovation 센터장으로 아태지역을 총괄하고 있다고 하시는데요. SAP는 재무, 영업, 인사 관리, 상거래, 자산 관리 등 다양한 업무 영역별 비즈니스 솔루션을 제공하는 독일의 다국적 소프트웨어 기업으로주요 사업 분야는, 소프트웨어, 데이터 분석, 클라우드, 모바일 서비스, 데이터베이스 및 테크놀로지가 있고, 플랫폼 및 기술, 인사 관리, 자산 관리, 재무, 영업, 마케팅, 상거래 등의 다양한 업무영역별, 산업별 비즈니스 솔루션을 제공하는데 이러한 SAP가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기까지 뛰어난 기술력과 인재역량뿐만 아니라 그들만의 독특한 경영방식을 사용했다고 합니다.

이 방식이 바로 디자인 싱킹(Design Thinking)인데요.

 

 

디자인 싱킹(Design Thinking)이란

다양한 상황 속의 사람들을 만나보고 관찰하며 그들이 겪는 불편함을 직접 느끼고 공감하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그 다음, 진짜 문제가 무엇인지를 정확히 파악하고 파생되는 불편함을 해결해 줄 수 있는 모든 대안을 생각해 냅니다. 그 중 가장 좋은 아이디어의 시험 제품을 제작하고 실제 활용 가능성을 테스트하여 인간중심의 솔루션을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

 

공감 (Empathy) 직접 만나서 보고 느끼고 이해하기

정의 (Define) - 진짜 문제가 무엇인지 정의하기

상상 (Ideate) 문제 해결을 위한 가능한의 모든 대안을 생각하기

프로토타입 (Prototype) 가장 좋은 아이디어로 시험 제품 제작, 제작은 빠르고 저비용

테스트 (Test) 정말 문제를 해결해 줄까? 프로토타입의 실용 가능성을 테스트하기

 

http://cohort21.com/katewhitters/2016/04/05/design-thinking-a-success-story/

 

21세기의 소비자는 '똑똑한 소비자', '참여군중', '집단지성'으로 진화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소비자들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인간에 대해 더욱 깊이 이해해야 한다. 이것이 시대적 요구이다. 여기서 우리는 인간의 욕구를 처음으로 이해하고 공감하려 했던 디자이너들의 사고를 배워야 한다. 이러한 사고를 배우는 것이 디자인 씽킹의 첫걸음이다.

디자인 싱킹 프로세스 (Design Thinking Process)

 

SAP과 함께하는 디자인 싱킹(Design Thinking) 동영상을 살펴보겠습니다.

 

 

SAP는 디자인 씽킹을 통해 데이터 수집 및 분석을 활용하는 접근법을 넘어, 인간중심적인 사고와 공감을 바탕으로, 다양한 대안을 발견하고 현실화하여 혁신을 이루는데 힘을 보태고자 합니다. 기업용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 분야의 선도기업인 SAP는 빠르게 변화하는 산업 환경과 고객 니즈의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하기 위해 끊임없는 자체혁신을 위한 방법으로 디자인 씽킹을 선택했다고 합니다.

 

디자인 싱킹(Design Thinking)은 문제에 대한 실용적이고 창의적인 해결법이며, 해결법의 창조이다. 디자인 싱킹은 건설적인 미래의 결과를 생산하려는 의도를 가진 문제 기반 또는 문제 중심 사고이다. 현재와 미래의 상황과 문제의 특성을 숙고하여 몇 가지 대안적 해결법이 탐구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처럼 디자인싱킹은 가치 있는 사고방식을 포함함으로서 인간 중심적 디자인 (Human-Centered Design), 사용자 중심적 디자인(User-Centered Design)이라 할 수 있습니다. 지금의 시대에서는 소비제품과 서비스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경험인데요. 디자인 싱킹은 프로세스만 있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와 생산 주체자들의 가치확립까지 포함하도록 설계함으로서  서로의 만족을 높였다고 할 수 있습니다.

출처:

https://youtu.be/6-iqjCH3LlA?list=PL3ZRUb1AKkpRStgnvpExApxO2wRn19x9w

https://youtu.be/_rw6kHQieI4?list=PL3ZRUb1AKkpRStgnvpExApxO2wRn19x9w

https://www.facebook.com/notes/design-thinking-tour-with-sap/%EB%94%94%EC%9E%90%EC%9D%B8-%EC%94%BD%ED%82%B9%EC%9D%B4%EB%9E%80/1518579318395651

https://youtu.be/_rw6kHQieI4?list=PL3ZRUb1AKkpRStgnvpExApxO2wRn19x9w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3534376&cid=58540&categoryId=58540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3351639&cid=40942&categoryId=... 837

http://cohort21.com/katewhitters/2016/04/05/design-thinking-a-success-story/

https://youtu.be/qyoZTUGzdG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