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minar

사회문제해결 디자인 국제포럼 4

지난 613일 화요일부터 618일 일요일까지 서울시청에서 열렸던 2017년 사회문제해결 디자인 국제포럼과 전시회의 '사회문제해결디자인, 우리의 일상을 바꾸다' 세션

디자인으로 사회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 Can we solve social problems with design?

파트에서  배상민 카이스트 산업디자인학과 교수님의 강연을 정리해 보는 2번째 시간입니다. 

 

나눔 프로젝트를 통해 사회를 바꾸는 디자인을 실천하고 있는 나눔 디자이너 배상민 카이스트 산업디자인학과 교수님은 문제를 잘 찾아내고 혁신& 창의적으로 해결해 나가는 것이 바로 디자인의 본질이라고 여기며 사회공헌 디자인(Philanthropy Design)을 연구 주제로 삼아 그동안 사회의 다양한 문제를 혁신적인 디자인으로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계시고 그 결과 세계적인 권위의 디자인상을 40여 차례 수상한 바 있다고 하는데요.

지난시간에 소개한 '2015 레드닷 디자인 컨셉 어워드'에서 이동식 컨테이너 스마트 교실인 '박스쿨(BOXCHOOL)'이외에도 나눔과 섬김과 따뜻함'이 담긴 디자인을 통해 소외된 계층과 사회적 약자와 더불어 살아가는 삶을 추구하는 다양한 혁신적인 제품이 많이 있습니다.

 

나눔 프로젝트 5차 상품, 움직이는 조명 딜라이트 (D'light) 입니다. 딜라이트 (D'light)donativelight의 합성어로, delight의 뜻인 큰 기쁨을 준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트 형태의 전등갓 끝부분을 잡고 회전시키면 전등갓의 형태가 다양하게 변하며, 그에 따라 불빛의 밝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분위기와 기분에 따라 원하는 형태로 사용가능한 D'light로 세상의 어둡고 소외된 곳을 밝혀준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나눔 프로젝트 2차 상품, 나눔 MPT 플레이어 크로스큐브(crosscube)입니다.크로스큐브는 접어서 만들 수 있는 MP3플레이어로, 나눔을 상징하는 십자가 모습을접어 정육면체의 MP3플레이어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일상 생활 속에서 사랑과 나눔을함께하고 음악으로 고난을 이겨낸다는 상징성을 담고 있다고 합니다.

 

 

나눔 프로젝트 3차 상품은 친환경 가습기 러브팟(lovepot) 입니다.러브팟(lovepot)은 티슈볼의 자연 증발 효과를 이용하여 수분을 공기 중에 퍼뜨리는,전기를 쓰지않는 친환경 에너지 절약형 가습기입니다. 사랑을 나누면 주변이 향기롭고따뜻해지는 것처럼 러브팟은 여러분의 공간을 아름답게 채워준다고 합니다.

 

 

나눔 프로젝트 4차 상품은 인터랙티브 텀블러 하티(heartea)입니다.하티(heartea)hearttea의 합성어로 hearty의 뜻인 마음이 따뜻한텀블러 입니다.심장을 상징하는 돌기 부분의 불빛이 내부 음료의 온도를 알려주어 티타임을 더욱여유롭고 즐겁게 합니다.

 

 

이러한 나눔 프로젝트는 나눔에 대해 수동적인 자세에서 적극적인 자세로 거듭나게 하는 효과로 상품개발과 디자인 재능기부를 하여 혁신적인 상품을 개발하고 수익금을 기부하는 사업으로 디자인을 통한 사회공헌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나눔 프로젝트를 통한 재능 기부 외에도 배상민 교수님은 자신이 직접 기획한 ‘Seed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있는데 아프리카 대륙에서 생존을 위협받으며 하루하루를 살아가고 있는 이들을 돕고자 시작된 이 프로젝트는, 그 어떤 후원도 받지 않고 배상민 교수가 스스로의 힘으로 이끌어가고 있다고 합니다.

 

해마다 수많은 사람들이 말라리아로 사망하지만 백신의 보급률은 낮고 위생 시설은 부족한 탓에 새로운 대안이 필요했다. 지속적으로 이용 가능하면서 실질적으로 질병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고민 끝에 배상민 교수는 사운드 스프레이 를 고안해냈다. 흡혈을 하는 암컷 모기가 수컷 모기의 소리를 피해 다닌다는 점에서 아이디어를 착안한 이 제품은, 수컷 모기의 주파수와 같은 소리를 발생시켜 암컷 모기의 접근을 차단한다. 간단히 버튼을 누르는 것으로 전방 5미터 이내에 모기가 들어오는 것을 막을 수 있으며, 제품을 위아래로 흔드는 것만으로 충전을 할 수 있다

SOUNDSPRAY is an eco-friendly ultrasonic anti-mosquito device that repels mosquitoes by emitting ultrasonic sound that simulates the sound of the mosquito's natural predato

SOUNDSPRAY is an eco-friendly ultrasonic anti-mosquito device that repels mosquitoes by emitting ultrasonic sound that simulates the sound of the mosquito's natural predato

진짜 그들을 돕고 싶다면 그들 스스로 자신들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가르치고 마침내는 스스로 자립할 수 있도록 해줘야 한다는 말로 진짜 나눔을 정의해주시기도 하셨습니다.

SOUNDSPRAY is an eco-friendly ultrasonic anti-mosquito device that repels mosquitoes by emitting ultrasonic sound that simulates the sound of the mosquito's natural predator.

 

 

 

 

디자인으로 사회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

배상민 카이스트 산업디자인학과 교수님의 강연을 통해 디자인으로 사회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 에 대한 인사이트와 혁신적이며 차별화된 사회기부 디자인의 필요성과 사례를 배울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출처:

http://idim.kaist.ac.kr/

http://news.donga.com/3/all/20161103/81153390/1

http://www.nanumproject.com/

http://blog.naver.com/arumjigi09/220767974948

http://blog.naver.com/moozijoa/120209989293

http://ch.yes24.com/Article/View/263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