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minar

사회문제해결 디자인 국제포럼 3

 

2017년 사회문제해결 디자인 국제포럼과 전시회가 613일 화요일부터 618일 일요일까지 서울시청에서 열렸습니다. 우리 사회에서 해결되어야 할 사회문제를 디자인을 통해 풀어가는 사회문제해결디자인은 서울시에서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는 정책인데요

이번 포럼에서는 '사회문제해결디자인, 우리의 일상을 바꾸다' 라는 큰 주제 아래 여러 주제들이 발표되었고 '사회문제해결디자인, 우리의 일상을 바꾸다' 세션의 "디자인으로 사회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 Can we solve social problems with design?"파트에서 배상민 카이스트 산업디자인학과 교수님의 강연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다소 내용이 방대하여 2회에 나누어 정리해 보겠습니다.

 

나눔 프로젝트를 통해 사회를 바꾸는 디자인을 실천하고 있는 나눔 디자이너 배상민 카이스트 산업디자인학과 교수님은 먼저 디자인이란 예쁘고 아름답게 만드는 것이 아닌, 문제를 잘 찾아내고 혁신& 창의적으로 해결해 나가는 것 이라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교수님은 자신을 "나는 디자인 한다 고로 존재한다고 세상을 바꾸는 크리에이티브라고 말씀하시면서 다음과 같은 왜 나는 디자인을 하는가? 이유를 설명해주셨습니다.

ID + IMI Dream therefore I AM  Design  Donate

 

 

위 사진에 나왔듯이 우리는 상위 그 상위 10%보다는 90%의 사람들을 위해 디자인 해야하며, 실은 우리는 전 세계에서 대학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사람들 1%에 들어가는 축복을 받은 사람들이라고 합니다.

세상에 나눌게 없을 만큼 가난한 사람들은 없다면서 재능도 없고 돈도 없다면 시간을 나누면 된다는 철학적인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그렇게 남과 나누었을 때의 행복은 무척 값진 것이라고 하시면서 행복과 호르몬에 대한 상관관계도 설명해주셨습니다.

행복 호르몬은 도파민과 세로토닌이라는 호르몬에 의해 분비되는데 도파민은 어떤 사람이 열정을 가지고 일에 몰두할 때 뇌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이며, 이 도파민을 분해하는 호르몬인 세로토닌은 무엇인가를 나누거나 기부할 때 분비되며 이 두 호르몬이 균형을 이룰 때 사람은 행복함을 가장 크게 느낀다.

이런 남다른 철학이 있었기에 배상민  교수님은 뉴욕의 성공한 일류 디자이너 명예를 포기하고 나눔 디자이너로 살고 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배상민 교수 연구팀은 지난 2005년부터 사회공헌 디자인(Philanthropy Design)을 연구 주제로 삼아 그동안 사회의 다양한 문제를 혁신적인 디자인으로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 결과 세계적인 권위의 디자인상을 40여 차례 수상한 바 있는데요.

Philanthropy Design이란 사회공헌을 말하는 것으로 앞으로 미래사회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기업은 기술력이나 화려한 디자인이 아닌, 소비자들에게 윤리적인 소비를 이끌 수 있는 Philanthropy(사회공헌)지수가 높은 회사라고 합니다.

 

 

 

배상민 교수 연구팀이 '2015 레드닷 디자인 컨셉 어워드'에서 이동식 컨테이너 스마트 교실인 '박스쿨(BOXCHOOL)'로 대상(Best of the Best)을 받았던 사례를 한번 소개해 봅니다.

 

 

 

 

Social value+ Local culture+ Appropriate Tech

-Seed Project

 

Boxchoolmodular schoolhouse로 소외지역 아이들에게 교육 기회를 제공키 위해 배 교수팀과 SK텔레콤이 협력해 제작한 모듈형 이동식 컨테이너 스마트 교실이라고 합니다.

소외지역 아이들을 위한 컨테이너형 스마트 교실, 자가발전이 가능한 인터랙티브 텐트, 자가발전식 휴대용 램프 등 과학기술을 접목한 이 박스쿨은 컨테이너에 태양광 패널과 빗물 정수시스템을 설치해 운용하는 학교시설로 특히 스마트 교실은 컴퓨터,전자칠판, 프로젝터 등을 갖추고 있어 소외지역 아이들이 첨단 교육을 받을 수 있다고 하네요.

 

다음시간에는 배상민 교수님의 혁신적이며 차별화된 사회기부 디자인의 필요성과 사례를 좀 더 살펴보겠습니다.

출처:

http://www.seoul.co.kr/news/newsView.php?id=20150729025035

https://www.yankodesign.com/2015/10/16/schools-to-go/

http://news.hankyung.com/article/20150728852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