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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minar

병원건축포럼 5-1 노태린(위아카이)대표님

 

2017 서울 koex에서 개최된 한국의료복지건축학회의 병원건축포럼오후 Session 2. Renovation(기획과 설계)파트에서 두 번째로는 노태린 (위아카이)대표님이 병원리모델링에 있어서 사용자 특성에 맞춘 공간디자인 에 대해 발표해주셨습니다.

 

 

다소 내용이 방대하여 2회에 나누어 정리해 보는 1번째 시간입니다.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의료 환경의 변화가 예상되는 가운데 병원건축의 발전방향을 논하는 자리에 맞추어 종합병원 확 뜯어고치는 여자 노태린 대표님은

User centered space design in the hospital remodelling 즉 병원 리모델링에 있어서 사용자 특성에 맞춘 공간디자인은 의사, 간호사, 환자, 보호자등 많은 사람들이 함께하는 병원공간에서 사용자중심의 상호간 서비스를 파악하여 공간을 만들어 나가는 것 이라고 하시면서 실무에서 직접 병원을 고치면서 부딪쳤던 경험의 깨달음을 녹여내어 강연해주셨는데요.

예전의 공급자중심의 병원프로세스에서 현재는 환자와 관련된 모든 서비스 이해관계자들이 함께하는 병원프로세스로의 전환을 하고 있는데, 그에 따라 우리가 병원에서 구분하는 user의 범위도 확장됨을 볼 수 있습니다.

 

<과거 공급자중심-> 현재 모든서비스이해관계자>

 

 <user의 범위확장>

 

그럼으로써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치는 것은 미래를 추구하는 현재의 병원공간디자인에 있어서 이는 매우중요하고 진정한 사용자중심의 디자인 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사용자중심의 디자인>

 

Evolution of design processPastExpert Driven-> PresentUser-Centered->FutureCo-Design / Co Creation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Evolution of design process>

 

User Experience & Service Design Design Thinking and StrategyDigitas User Experience Honeycomb에서 좀 더 다양한 관점에서 살펴 볼 수 있습니다.

 

 

Design Thinking and Strategy

 

We work on User Experience Design (UX), Service Design (SD), or Customer Experience Design (CX) depending on the depth of service you need to improve your customers' experience with individual touchpoints or throughout the customers' journey across your organization.

http://pinkfroginteractive.com/

 

Digitas User Experience Honeycomb

 

https://twitter.com/FredLeuck/status/172742368372600832

 

 

다음시간에는 실제적인 서비스디자인프로세스 User Experience와 동탄골드만 비뇨기과의 사례진행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2017 의료복지건축학회 학회집

https://twitter.com/FredLeuck/status/1727423683726008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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