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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minar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디자인4

 

 

 

지난 125일 수요일 삼성동 코엑스(COEX)에서는 한국 디자인 진흥원과 산업 통상 자원 부, 정부3.에서 주관하는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디자인토론회가 있었습니다.

Session2에서는 서비스디자인 사례연구로 주식회사 디맨드 김광순 대표님이 사회문제해결을 위한 서비스디자인의 방향과 과제와 국내외 서비스디자인 사례연구 30선이라는 주제로 발표해 주셨습니다.

오늘은 마지막으로 사회문제해결을 위한 국내외 서비스디자인 사례연구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경제의 양대구조는

공존의 경제: 상호공존이 목표인 경제구조(Community Business)

경쟁의 경제: 경쟁을 통한 제압이 목표인 경제구조, 글로벌 경제

로 정의할 수 있는데요.

일본의 경우와 한국의 경우를 비교해 보면 일본은 공존과 경쟁이 비슷한 반면, 우리나라는 공존에 비해 경쟁이 무척 많은 비중을 차지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안정적 삶의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을 어떻게 확보할 것인가?는 무척 중요한 화두입니다. 

일본도 과거 잃어버린 20년과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내수시장과 몇 대를 이어가는 가업들로 인해 공존의 경제를 실천하면서 국민 삶의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을 위한 다양한 모색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공존의 경제 (Community Business)는 바로

 

커뮤니티(Community)+비지니스(Business)로 지역이 당면한 문제에 대해 지역에 존재하는 자원을 활용하여 비즈니스형태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사업

으로 정의할 수 있는데요.

지역공동체 재생->지속가능한 커뮤니티 형성->지역 활성화 로 나아갑니다.

이러한 커뮤니티 비즈니스(Community Business)는 수익성, 공동체의 이해중심, 고객과 국민의 이해중심, 공익성등을 함께 다루며 지역경제를 살리는 대안 으로 떠오르고 있다고 합니다.

 

 

국내 커뮤니티 비즈니스(Community Business)의 사례로는 완주군_힐링사업과 부산시_부산여행기반 커뮤니티 비즈니스 등이 있습니다.

일본 커뮤니티 비즈니스(Community Business)의 사례로는 오키나와 구에지마_음식알러지 대응을 위한 치유 관광제안등이 있었습니다.

 

<완주군_힐링사업>

<부산시_부산여행기반 커뮤니티 비즈니스>

<오키나와 구에지마_음식알러지 대응을 위한 치유 관광제안>

 

이외에도 제가 찾아보니

등도 있었습니다.

 

또한 경쟁의 경제는 Meta Product Design으로 유럽에서 시작된 산업혁명이 미국->일본->한국->중국->베트남, 인도로 옮겨가는 시점에서 제조업성장의 방향이 무엇이 되어야하는지? 모색해 보는것인데요. 산업혁명이후 경제성장은 제조업에서의 획기적 신제품(New Product)의 출현에 기인하는 것입니다.

1,2,3차를 거쳐 사람,사물, 공간을 초연결, 초지능 화하는 제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는

신기술의 출현으로 인해 고용없이 성장이 지속되는 상황으로 기존의 사용자경험을 대체하는 방식의 신기술 적용은 일자리 사라짐을 가속화 한다고 합니다.

 

 

 

 

4차 산업(Quaternary Industries)이란 뭘까?에 대한 기사를 찾아보았습니다.

최근 언론에서 4차 산업혁명에 대한 기사가 많다. 하지만 그것이 3차 산업 다음의 4차 산업인지 2차 산업의 4차 산업혁명인지 구분할 필요가 있다. 2차 산업(Secondary Industries)1차 산업(Primary Industries)을 기반으로 만들어진다. 3차 산업(Tertiary Industries)1, 2차 산업을 기반으로 형성된 산업이다. 4차 산업(Quaternary Industries)1, 2, 3차 산업이 혁신적 기술과 함께 가상공간을 통해 산업간 컨버전스된 산업이다. 1, 2차 산업의 종사자가 혁신적 기술과 함께 사이버 공간과 연동되어 직접 또는 협업으로 제조, 가공, 유통과 서비스를 할 수 있는 컨버전스 산업(Convergence Industries)이다. 즉 기존 1, 2, 3차 산업이 혁신적 기술과 인터넷으로 (가상공간과) 융합, 산업간 컨버전스되어 시공간을 초월한 신산업(Industry 4.0)으로 융합 발전된 산업이다. 2차 산업이 3차 산업혁명인 컴퓨터 출현 이후 인텔리전트한 혁신적 기술과 인터넷의 가상공간과 융합하여 4차 산업혁명을 일으켜 3차 산업 다음의 4차 산업이 가능하게 되었다. 

 

1.영화 인터스텔라처럼 시공간을 초월하고 산업간 초월하여 1,2,3차 산업이 융복합으로 같 은 시간대의 타임라인에서 공존할 수 있는 시공간이 융복합화 되는 산업

#2.혁신적 기술의 발달로 지식정보화를 넘어 인공지능 사회, 인공장기 사회로 사람과 기계가 컨버젼스되는 의료 혁명이 일어나는 산업

#3.혁신적 기술로 After 서비스에서 Before 서비스로 고객과 소비자의 원목적과 참 가치에 더 가깝게 다가갈 수 있는 공급자와 소비자가 컨버젼스되는 산업

#4.빅테이터 기술로 패턴 분석, 응용 기술로 미래의 일어날 일에 미리 대비하여 사전적 조치를 할 수 있는 과거와 미래가 컨버젼스되는 산업

#5.지식정보화 사회에 기반한 산업으로 정보를 얻는 도구는 각 나라의 언어이고 언어자원이 경제 자원인 산업

#6.가상공간인 사이버농지의 개척으로 시공간을 초월한 새로운 일자리가 창출되는 산업

 출처: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6&no=211977

 

Meta Product는 사용자의 통합적 경험을 실현시키는 제품으로 사용자 경험의 플랫폼(Platform)과 다양한 서비스의 네트웍 역할을 하는 제품입니다.

 

 

국내의 산업혁신사례로 삼성전자의 셰프컬렉션 패밀리 허브 냉장고는 도어의 풀 HD스크린을 이용하여 저장 식재료 확인, 저장 섭취 기한, 식재료 구매/결제등의 기능을 담았다고 하는데요.

삼성전자 패밀리 허브가 소비자 삶의 방식을 바꾸는 모습을 담는 이 제품은 주방을 가족 생활의 중심 공간으로 재탄생, 새로운 일상을 선사한다고 합니다.

 

 

영상은 가족의 중요 일정을 공유하는 '스티키보드(Stickiboard)', 집 밖에서 스마트폰으로 냉장고 내부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푸드알리미', 그림을 그리고 메시지를 남기는 '화이트보드' 등 삼성전자 패밀리 허브의 다양한 기능을 그린다고 하네요.이처럼 삼성전자 패밀리 허브는 커뮤니케이션·쇼핑·엔터테인먼트 기능을 제공하며, 소비자들의 니즈와 트렌드를 바탕으로 콘텐츠를 업데이트해 지속적으로 진화합니다.

 

세상은 끊임없이 변하고 있습니다. 그 상황에서 안정적 삶의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을 위해서는 다양한 노력과 모색은 계속되어야 하며. 사람을 이해하는 것으로부터 출발한 좋은 제품과 서비스를 위한 디자인의 발전을 위해서도 꾸준히 노력해야겠습니다.

 

출처:

https://youtu.be/mi4w-AjC9AM

http://it.chosun.com/news/article.html?no=2824067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701051143a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6&no=211977

예술프로젝트를 통해 도시재생에 성공한 일본 나오시마:http://froma.co.kr/84

예술프로젝트를 통한 지역활성화: 에치고츠마리의 대지의 예술제:http://froma.co.kr/85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디자인토론회 자료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