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earekai Daily/공간에 공감하다 프로젝트 NO1

병원공간 리모델링의 실제사례

 

 

지난 20131025일 강북삼성병원에서 이루어진 노라의 <공간에 공감하다> 첫 프로젝트 미래 의료공간 디자인의 방향 세미나 8번째이자 마지막 강의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이정열 팀장님의 '병원공간 리모델링의 실제 사례'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노라의 <공간에 공감하다> 첫 프로젝트 미래 의료공간 디자인의 방향 세미나를 하나하나 정리하다보니 이제 마지막 강의정리까지 오게 되었네요.

 

성빈센트병원 이정열 팀장님은 그간 건축쪽의 많은 경험과 병원공간 리모델링에의 경험을 토대로 전반적인 병원공간 리모델링에 대해 강의해 주셨습니다.

전체 강의내용은

1.Check up point by step of project?

2.Point of project processing

3.Summary by the case of the project 의 과정으로 진행되었습니다.

 

 

1.Check up point by step of project?의 과정은 크게

Planning->Design->Construction->Validation 의 과정을 거치며 세부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2.Point of project processing에서는

프로젝트 계획 수립->프로젝트 팀 구성->프로젝트 관리->사용자 요구 사항 의 과정을 거치면서 진행된다고 하셨습니다. 세부적으로는

 

 

-목표와 방향의 명확한 설정을 강조

 

 

-진행 중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된 프로젝트 팀을 구성하며 프로젝트 팀원 간의 정보 교류 방법 및 체계를 수립하고 모든 팀 멤버들은 자신의 역할과 책임 그리고 팀원 간의 관계 등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필요

 

 

-프로젝트 매뉴얼 또는 기준서 확립, 프로젝트 팀 구성, 전체 계획 수립,인력 관리 및 업무 분장, 프로젝트 진행 상황 관리,비용 및 일정 관리,설계변경 관리,프로젝트 진행 및 결과 보고,UserSupplier간의 긴밀한 Communication§프로젝트 종료 후 검토를 통해 다음 프로젝트 대비

 

 

-사용자는 프로젝트 초기에 자세하고 명확한 요구사항을 설계/시공 회사에 제시, 유지보수 및 기술적 측면의 요구 사항관련 규정 준수에 대한 요구 사항

 

의 순차적 진행과정을 거친다고 하셨습니다.

 

따라서 프로젝트 종합계획은

 

 

사용자 요구 문서를 통해 엔지니어링 업체, 또는 공급업체와 협의 후 프로젝트의 종합 계획을 확정하여 기술한 문서. 프로젝트 진행의 주요 규정 및 계획을 담고 있어 프로젝트 관리의 초석이 된다. 계획 수립을 위해서는 프로젝트 매니저 및 관련 담당자들이 종합적으로 계획을 수립하며, 이에 따라 프로젝트를 진행한다고 하셨습니다.

세부사항으로는

1.프로젝트 목적, 범위, 목표 기술

2.예상 일정 및 흐름

3.재무 방안 및 예산 계획

4.설계, 시공, 시운전 등 프로젝트 진행 방안

5.일정, 금액, 품질 및 업무 범위 관리 방안

6.문서 관리 방안

7.프로젝트로 인한 영향 (Shut down etc.)

8.프로젝트 리더, 책임자, 구성원

9.공급업체 선정 기준 및 과정

 

 

3.Summary by the case of the project로는

대상 선정,팀구성,Work Time Schedule ,Site Evaluation, Building Layout, Facilities Condition Analysis, 세부 범위 결정, Risk Analysis,CASH FLOW등을 고려해서 진행되었습니다.

 

 

 

 

 

 

  

이외에도 Conceptual Design,Impact Assessment / U.R.S Fix등의 사례를 통해 현재 현장에서 진행되고 있는 이슈와 문제해결과정과 트렌드등을 짚어주셔서 변화화는 의료공간 리모델링에 대해 많은 것을 느끼고 배울 수 있었습니다.

 

 

그간 노라의 <공간에 공감하다> 첫 프로젝트 미래 의료공간 디자인의 방향 세미나에 보내주신 관심과 격려 감사드리고 또 좋은 내용의 프로젝트와 세미나로 찾아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