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earekai Daily/공간에 공감하다 프로젝트 NO1

의료 기능과 사람에 충실한 공감디자인

 

 

 

지난 20131025일 강북삼성병원에서 이루어진 노라의 <공간에 공감하다> 첫 프로젝트 미래 의료공간 디자인의 방향 세미나 5 번째 강의 M&M studio 대표 임맑은이님의

'의료 기능과 사람에 충실한 공감디자인'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1-의료공간과 서비스 디자인 2-의료공간디자인의 현재와 미래의 진행에 맞춰 특별히 의료 기능 과 사람에 충실한 공감디자으로 강의를 준비해 주셨는데요.먼저 순서는

01_ ABOUT M&M

02_ PROJECT SUMMARY

03_ PROJECT EXAMPLE

04_ DIRECTION

으로 진행되었습니다.

 

 

PROJECTbasic study로 다음의 3가지 과정을 거친다고 합니다.

 

 

Proper

프로젝트에 임하기 전 시장 조사와 그 주변의 환경을 얼마나 조사하고, 그 성향과 주변 환경에 적합한 공간기획과 구성인지 파악하고

Research

어떤 치료를 하는 곳이며, 환자 타겟틍 은 어떻게 되는지, 기능적으로 미리 파악해야 하는점 등의 시장조사하며

Sympathy

어떻게 하면 조금 더 이곳을 이용하는 환자와, 의사들이 만족하고 공감 할 수 있는지 상대방의 입장이 되어서 생각 하여야 한다.라고 정의해 주셨습니다.

 

PROJECT EXAMPLE로 단국대학교_ Nexia Global Center의 사례를 보여주셨는데요.

먼저 디자이너지만 의학에 대한 여러 자료를 모으고 공부하여 이해하는 것이 의미 있어 보였습니다.

 

 

다음으로 Site Investigation을 거쳐 여러 회의와 의견조율을 거쳐 제안도면과 한국적모티브와 한방 모티브 등의 결합으로 제안된 Design Proposal작업등을 보여 주셨습니다.

앞서 자료조사하신 한방이론과 의학 자료에서 얻은 옻나무모티브와 한국적인 특징 등이 잘 어울려 나타난 스타일 과 실제 의료과정에서 일어나는 작업과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설계한 공간배치와 동선 계획등은 감명 깊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젊고 아름다운 디자이너와 살짝 언발란스이신 공자님의 말씀

"천재는 노력하는 자를 이길 수 없고, 노력하는 자는 즐기는 자를 이길 수 없다."는 공자님의 말씀으로 마무리를 지어주셨습니다.

 

의료 기능과 사람에 충실한 공감디자인으로 좋은 강의를 해주신 M&M studio 대표 임맑은이님께 감사드리며, 대표님의 작업과 강의를 들으면서 더욱더 와닿는 사람과 공감! 외형적으로 아름답고 보기 좋은 공간과 더불어 실제 사용하는 사람들의 경험과 요구들을 반영하여 함께 만들어나가는 공간과 공감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