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minar

2017년 한국헬스케어디자인학회 춘계학회6

한국헬스케어디자인학회 (KSHD; Korean Society of Healthcare Design)2017년 춘계학술대회 정리를 진행 중입니다. '환자경험 평가 도입을 앞두고 헬스케어서비스디자인은 어떻게 변화할 것인가'라는 제1주제가 끝나고 2주제인 '인공 지능을 지배할 것인가? 지배당할 것인가?'에 대해서는 가천의대 길병원 이언 교수님이 '인공지능 병원 적용사례' 를 소개해 주셨습니다.

가천대 길병원 인공지능기반 정밀의료추진단장으로 계시는 이언 교수님은 인공지능왓슨의 도입과 진료적용에 대해 가천대길병원 적용 사례를 중심으로 발표해 주셨는데요.

 

<이언교수님 '인공지능 병원 적용사례' 강의 자료집>

 

2011년 미국 저파디 퀴즈왕에 도전하는 IBM 왓슨부터 인류 최초 공식 기계의 노예 1호 아자황 박사에 이르는 IBM 왓슨인공지능의 역사에 대해 설명해주시고, 환자상태의 이해->치료법 후보->근거정보로 추론->스코어링을 통해 추천치료법 도출 등 온콜로지 의료진단 지원과정에 대해 보여주셨습니다.

 

<이언교수님 '인공지능 병원 적용사례' 강의 자료집>

 

모라벡의 역설(Moravec's paradox) 즉 인간에게 쉬운 것은 컴퓨터에게 어렵고, 반대로 인간에게 어려운 것은 컴퓨터에게 쉽다는 역설에서처럼 정작 사람이 무의식적으로 하는 보고, 듣고, 느끼고, 인식하는 모든 일상의 행위를 제대로 해내지 못하는 점 때문에 결국 왓슨은 여전히 의사가 아니라 정확한 의학 정보를 빠르게 제공해 의사의 판단을 돕는 조력자로서 인간을 대체하려는 게 아니라 기계와 인간이 파트너십을 통해 새로운 통찰력과 혁신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다라고 하셨습니다.

 

<이언교수님 '인공지능 병원 적용사례' 강의 자료집>

 

<이언교수님 '인공지능 병원 적용사례' 강의 자료집>

 

알려진 바와 같이 왓슨은 의료진의 소견서와 진단서에 나타난 정형 및 비정형자료의 의미와 맥락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환자의 특성에 맞는 맞춤치료옵션을 제안한다고 하는데요.

이언교수님이 말씀 하셨듯 우리가 차를 운전할 때 내비게이션처럼 최적화된 길을 제시한 선택할지 다른 길을 선택할지는 운전자의 몫이듯 왓슨도 마찬가지라고 강조하시면서 왓슨은 의료진의 의사결정에 도움을 주는 보조적인 수단일 뿐 치료방향을 결정하고 환자와 소통하는 것은 결국 의사라는 점을 말씀하셨습니다.

 

<이언교수님 '인공지능 병원 적용사례' 강의 자료집> 

 

실제 길병원의 왓슨 도입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결과는 컸다고 하는데요. 길병원에서 왓슨에게 진료받고 싶다는 문의가 기대 이상으로 많았고, 소위 빅4로 불리는 서울의 큰 병원에서 치료를 받던 암 환자가 왓슨을 찾아 길병원을 방문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미래의 계획에서 길병원은 국내 최초로 IBM 인공지능 왓슨을 활용한 의료 서비스 제공한 병원으로 암진료를 넘어 고혈압 당뇨 난치성 신경질환 등으로 영역을 확대한다고 하며, 정부주도 국가과학기술전략회의 9대 중점과제인 정밀의학과 인공지능에 적극 참여한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또한 건강보험 심사평가원과 건겅보험공단이 보유하고 있는 빅데이터, 생애주기데이터를 연계하여 국민보건 향상에 이바지 하며,가천대학교에 설립예정인 가천인공지능기술원 과 협력하여 다양한 분야로 응용한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개인 맞춤형으로 가야 하는 의학에 대해 말씀하시면서 결국 인간 의사와 왓슨이 대결하는 구도가 아니고 인공지능을 잘 활용하는 의사와 그렇지 못한 의사가 대결하는 구도가 생길 것이고 인공지능을 적절히 활용하는 방안을 고민해야 한다고 조언해주셨습니다.

 

장시간 어렵고 복잡한 의료계와 왓슨에 대해 강연해 주신 가천대 길병원 인공지능기반 정밀의료추진단장 이언 교수님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출처:

http://news.kbs.co.kr/news/view.do?ncd=3342642

https://youtu.be/KSUfYqbudzU

http://byki70.blog.me/220849829887

2017년 한국헬스케어디자인학회 (KSHD; Korean Society of Healthcare Design) 춘계학술대회가천대 길병원 인공지능기반 정밀의료추진단장 이언교수님 '인공지능 병원 적용사례' 강의 자료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