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minar

DESIGN IDOL

 

 

916일 화요일 저녁 730분 시원한 바람이 반가운 초가을 저희 위아카이연구소에서 정기적으로 주최하는 '공간과 사람' 에 대한 생각을 주제로 하는 10번째 세미나가 있었습니다.

바로 건축과 디자인 계통의 분들이 한번쯤은 보았을 <월간 인테리어>의 가인 디자인그룹대표님이시기도 하며, 사적으로 예전 학교 다닐 때 배운 은사님이기도 하신 박인학 대표님의 재밌고 유쾌한 강의였는데요.

강의 주제역시 예사롭지 않은 복장의 대표님과 어울리는(?) “DESIGN IDOL”로 이효리, 유재석 ,강호동, 소녀시대 ,김병만 ,허각,나가수, 싸이, 조용필, 송해 로 그들이 품고 있는 아이콘을 찾아내어 디자인의 키워드를 펼쳐보여 주셨습니다.

 

 

DESIGN IDOL!을 강연 하기 앞서

Design is,

Proof of History.

Screen of Society.

Expression of Human.

로 정의하며 조금 엄숙하고 진지한 분위기를 대표님 특유의 위트와 즐거운 질문과 답변으로 편안하게 이끌어 주셨는데요.

 

미대생모의고사-가장 불쌍한 미대생을 고르시오.

 

 

http://bigfoot9.com/article/202247089816230_823579257683007

 

디자이너 모의고사-디자이너가 가장 듣기 싫은 말은?

 

 

http://racing.ezday.co.kr/bbs/view_board.html?q_id_info=1185&q_sq_board=5952287&srh[scal]=20&srh[page]=1

 

진짜 다들 아~하고 공감했던 재미있지만 쨘했던 모의고사 같이 풀기? 였습니다.

 

그 뒤에 연 이어 20년 뒤 사라질 직업 무엇이 있나?라는 신문칼럼을 보여주시면서 앞으로의 일의 미래와 기계와의 경쟁, 디자이너의 적, 대학로 카페의 쇠퇴와 스마트폰등 사회현상과 디자인, 공간분야에 대한 다양한 고민을 재미있게 풀어주셨습니다.

 

디자인은 한 시대를 드러낸 형상이다.

아이돌은 한 시대를 비추는 영상이다.

이라는 즉 IDOL에게서 배우는 디자인론^^이라는 다소 엉뚱하고 흥미진진한 주제 때문인지, 이효리가 게스트인줄 착각하고 오신 분도 있었답니다.

 

실은 저도 디자인과 아이돌이 무슨 관련이 있는지? 조금 의아하게 생각이 들었는데, 전지현을 좋아하는 사람과 김태희를 좋아하는 사람은 분명히 다른 타입의 사람이고, 이를 통해 그 사람을 좀 더 쉽고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다는 하나의 방법이라고 하셨습니다.

왜냐하면 예술과는 달리 디자인도 하나의 Communicated art이기 때문이라는 거죠.

아무튼 우리가 익숙한 10명의 IDOL과 그들에게서 연상되는 키워드와 스타일, 그리고 이를 한자성어로 매치를 하다 보니 묘하게도 잘 맞아 고개를 절로 끄덕여지는, 1시간 반의 강의가 시간 가는 줄 모르게 집중되었습니다. 

 

파워포인트 화면에 늘 강연할 때마다 날짜를 써 놓는 페이지를 꼭 끼워 넣는다고 하셔서 제가 한번 찍어 봤네요.(이걸 왜 찍냐고? 하셔서 잠깐 머쓱했지만요.)

 

 

DESIGN IDOL! 디자인 을 정리해보면,

1.이효리

가장 영향력 있는 여자 2위인 이효리는 FREE를 상징하며 유유자적(悠悠自適)의 한자성어랑 매치를 시키며, 디자인은 play이다 라는 키워드로 정의되었습니다.

 

2.유재석

사회를 볼 때 존재감이 묻히지만 모든 사람이 좋아하는 HIDDEN을 상징하며, 외유내강 (外柔內剛)의 한자성어랑 매치를 시키며, 디자인은 보이지 않고 느껴져야 한다고 정의되었습니다.

 

3.강호동

예전만은 못하지만 그의 장점인 POWERFUL을 상징하며, 예친경장(外柔內剛)의 한자성어랑

매치를 시키며 디자인은 존중받는 이 되어야한다. 즉 슈퍼을이 되자고 정의되었습니다.

 

4.소녀시대

여러 명의 멤버가 다양한 모습을 보여주는 가변성 CHANGEBLE을 상징하며, 이합집산(離合集散)의 한자성어랑 매치를 시키며, 디자인은 따로 또 같이한다. 고 정의되었습니다.

 

5.김병만

있는 그대로의 진솔한 모습을 보여주는 REAL을 상징하며, 정정당당(正正堂堂)의 한자성어랑 매치를 시키며, 디자인은 따로 또 같이한다. 고 정의되었습니다.

시키며, 바른 디자인을 바르게 한다. 고 정의되었습니다.

 

6.허각

수많은 사람들에게 가수에의 희망을 주었던 허각의 아무나 ANY를 상징하며,역지사지(易地思之)의 공감을 한자성어랑 매치를 시키며, 모든 사람은 디자이너다.라고 정의되었습니다.

 

7.나는 가수다.

작은 변화를 원하는 편곡처럼 나는 가수다는 DIFFERENT를 상징하며,대동소이(大同小異)의 의 한자성어랑 매치를 시키며, 사람들은 나은 디자인보다 다른 디자인을 기대한다.라고 정의되었습니다.

 

8.싸이

국제적인 가수로 이름을 날린 싸이는 그 자신을 너무나 잘 드러내 성공한 SELF로 상징하며 표리일체(表裏一體)의 한자성어랑 매치를 시키며, 디자이너는 이름을 지어파는 직업이다.라고 정의되었습니다.

1x10 보다는 10x1이 더 효과적이므로 베스트가 되어 스테디하게 가라는 조언도 덧붙여주셨습니다.

 

9.조용필

늘 새로운 감각으로 노력하는 조용필의 RESET으로 상징하며 온고지신(溫故知新)의 한자성어랑 매치를 시키며, 낡은 디자인은 필요해도 늙은 디자이너는 필요없다.라고 정의되었습니다.

 

10.송해

마지막 아이돌 1924년생 송해 할아버님은 누구도 넘 볼 수 없는 전국노래자랑의 아이덴티티로 아직도 많은 사람에게 사랑을 받는 ORDINARY로 상징하며, 하후상박(下厚上薄)의 한자성어랑 매치를 시키며, 디자인계의 새로운 시장은 무한하다.라고 정의되었습니다.

 

디자인은 한 시대를 드러낸 형상이며, 그시대의 아이돌은 한 시대를 비추는 영상이므로 대중과 친숙한 그 아이돌을 통해 그들에게서 연상되는 키워드와 스타일을 디자인 키워드와 한자성어로 매치한 것은 또 다른 융합이고, 새로운 시도였습니다.

 

저 개인적으로도 마치 예전 학생시절로 돌아간 듯 변하지 않고 유머스럽고 재미있는 강의지만, 많은 것을 깨닫게 하는 대표님의 수업을 들으면서 즐겁고 행복했었습니다.

역시나 저희 기대를 저버리시지 않는 녹슬지 않는 유머와 예사롭지 않는 패션 감각까지도 너무나 좋았습니다 좋은 강의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