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earekai Daily/공간에 공감하다 프로젝트 NO1

공간에 공감하다 NO1 프로젝트-미래 의료공간 디자인의 방향 세미나 01

 

 

 

지난 20131025일 강북삼성병원에서 이루어진 노라의 <공간에 공감하다> 첫 프로젝트 미래 의료공간 디자인의 방향 세미나와 희망방 전시가 있었는데요.

그 세미나의 첫 번 째 연사였던 이왕준 명지병원 이사장님의 강의 내용부터 차근차근 정리해서  저희 위아카이 블로그에서 공유해 볼까 합니다.

 

첫번째는 <병원 그리고 공간> 이라는 제목으로 병원 혁신의 방법론, 공간디자인과 서비스디자인 에 대한 전반적인 정리와 좋은 사례를 보여주신 이왕준 명지병원 이사장님의 강의입니다.

 

 

 

과학기술의 발달로 삶의 질과 의료수준도 높아 예전과 다르게 달라지는 병원환경은 외형적으로 뿐 아니라 환자들과 의료진 동선과 사람이 느끼는 경험을 토대로 효율적이고 환자중심적인 치유환경을 제공하는 의료환경으로 변화되어 가고 있다 고 합니다.

 

싱가폴에 있는 Raffles hospital을 필두로 좋은 환경을 추구하기 위한 안목을 기르기 위해 전세계 많은 병원을 방문하신 병원장님의 경험과 에피소드또한 무척 흥미진진했습니다.

 

A hotel with medical service

http://www.newsweekshowcase.com/health/medical-tourism/Raffles-Hospital-Singapore

http://commons.wikimedia.org/wiki/File:RafflesHospital.JPG

 

공간 (空間),시간 (時間), 인간 (人間) 3(三間) 에 대한 고려라는 화두는 디자인을 하는 저희에게 무척 와닿는 좋은 아이디어였습니다.

100년간 지속되는 가치,The needs of the patient come first라는 미국 MAYO CLINIC에 대한 여러 가지 사례와 환자들이 건물을 들어서는 순간부터 치유의 과정이 시작되는런 건물을디자인하고 싶었다는 Cesar Pelli, Gonda 빌딩 디자인 컨설턴트의 말의 인용에서 느껴지듯

향후 달라져가는 의료 환경은 보다 인간 중심적인 치유환경이 될 것이라는 말에 고개가 끄덕여 졌습니다.

다소 삭막하고 메마른 병원환경과 art의 결합과 여러 첨단 기술과 결합된 의료공간의 변화도 인상적이었고, 너무나 멋진 MAYO CLINIC의 곳곳의 사진 중에 수많은 기부자들의 hall은 병원환경변화의 주요요인중의 하나인 듯 하여 무척 부럽기도 했습니다.

 

MAYO CLINIC

http://www.aecom.com/vgn-ext-templating/v/index.jsp?

 

 

Definition of Healthcare Service Design더 나은 의료를 제공하기 위해 새로운 표준을 창조하고 그 방법을 구현하는 것이라고 정의하셨는데 Quality Improvement ,Customer Satisfaction은 결국 Service Design,Patients Experience으로 구현된다고 합니다.

Methodology of Service Design

Step 1 : Observation and Environment Analysis

Step 2 : Set Standard goal for Medical service

Step 3 : Analysis of User Experience- Focus Group Interview - Patient Journey map

Step 4 : Making a Prototype

Step 5 : Listening to opinion from stake holders

Step 6 : Prototype completion and Application의 단계를 거치면서 보다 나은 인간 중심적인 환경을 구현하는 과정도 보여주셨구요.

특히 미국 IDEO와의 병원혁신과 Healthcare 디자인의 만남 세미나 개최등도 인상적이었습니다.

4 Keys of Innovation Concept Design,Empathy,Art Healing,IT Convergence등이 결합된 Innovation적인 개념으로 디자인한 명지병원의 숲마루 - 건강보험검진센터병원의 환자로서 느끼는 상황을 넘어선 새로운 경험을 제공한다마치 수목원 처럼 병원 실내에 친환경적인 공간을 조성한다검진결과통보 및 사후 관리를 포함하여 새롭고 편리한 프로세스를 창출한다는 목표를 잘 이루어낸 실제 사례로 보여주셨구요.

 

또한 다분야의 전문가들과의 협업으로 진행된 정형외과 외래진료실 서비스디자인은 궁극적으로 환자에서 시작해서 환자로 끝난다는 병원과의료에 대한 개념(Hospitals and Healthcare : It is about Patients), 새로운 시대와 변화된 환자에 대응하는 새로운 개념(New Concept of New Patients)이 필요하다는 요구,이들을 통합하고 포괄적으로 전인격적인 의료를 제공하는개념을 적용한 (How to Provide-Integrative care-Comprehensive care-Holistic Care) 가장 인간 중심적인 치유환경을 구축하는 고민과 노력들을 보여주셨습니다.

 

 

 

국내외 좋은 사례들과 향후 달라져가는 의료 환경과 요구에 대한 다양한 변화와 모색들을 잘 보여주신 멋진 강의로 많은 것을 보고 느낄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