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uman Space Society 이야기

곡선의 미학으로 바라본 4차 산업혁명,유영만교수님

 

지난 420일 목요일 '공간과 사람' 에 대한 생각을 주제로 하는 2017HSS( Human Space Society)34번째 세미나는 곡선의 미학으로 바라본 4차 산업혁명 라는 주제로 유쾌한 지식생태학자 한양대학교 유영만 교수님의 강연이 있었습니다.

<자기성장의 절대법칙, 곡선으로 승부하라>라는 책의 저자이기도 한 유영만 교수님은 그간 유쾌한 지식생태학자로 70권이 넘는 다양한 책과 다방면의 연구와 강연으로 유명하신 분입니다.

 

유영만 교수님께서는 근래의 경쟁, 속도전, 효율, 성과주의로 상징되는 키워드 직선을 대체할 수 있는 삶의 패러다임으로 곡선을 제시하는데 매일이 즐거운 삶, 새로운 도전과 끊임없는 자기변신을 추구하는 인생, 자기 답게 살아가는 인생, 본인만의 재능을 찾아 몰입하고 평범한 일상에서도 행복함을 추구하는, 자기 일에 만족하며 행복을 느끼는 1%가 되는 곡선적 삶의 방식을 추구하라고 강조하셨습니다.

먼저 교수님께서 <곡선을 바라보는 10가지 시점>이라는 동영상을 통해 간단히 곡선에게 배우는 10가지 남다른 시선을 보여주셨습니다.

1.속도는 남과의 경쟁, 밀도는 자기와의 경쟁

2.곡선의 물음표는 사랑입니다.

3.직선은 폼 잡지만, 곡선은 품습니다.

4.직선적 지식은 비범을, 곡선적 지혜는 비젼을 알려줍니다.

5.모든 실력의 기반이 되는 기본은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6.직유는 직격탁, 은유는 사유의 폭을 넓혀줍니다.

7.직선은 명사로 결과를, 곡선은 동사로 과정을 중시합니다.

8.실패가 없는 직선인생은 실패한 인생이다.

9.전경의 아름다움은 눈에 띄지 않는 배경덕분이다.

10.END는 끝이 아니라 또 다른 시작으로 이어지는 AND이다.

 

또한 세미나의 주제가 곡선의 미학으로 바라본 4차 산업혁명이다 보니 초지능성과 만물인터넷기반의 4차혁명에서는 초연결과 융합혁명 으로 융합형 창의영재 가 대두되는 시대로

이런 시기일수록 인간은 기계가 할 수 없는 고유한 능력을 개발함으로써 인간다움 을 추구해야 하고 그것은 바로 인간의 아름다움을 빛내는 즉 성숙과 숙성에서 비롯되는 사람다움 을 강조 하셨습니다.

 

<<곡선으로 승부하라> hss 유영만 교수님 강연자료>

 

<<곡선으로 승부하라> hss 유영만 교수님 강연자료>

 

<<곡선으로 승부하라> hss 유영만 교수님 강연자료>

 

유영만 교수님은 기계가 대체하기 쉬운 직업의 특성도 보여주셨는데 이러한 내용을 기반으로

단순반복->체험적 지혜()

논리정역->감성적 공감()

예측가능->직관적 통찰력()

 

,, 체인지를 갖춘 인재만이 체인지 change할 수 있다 는 재미있는 비유와 함께 세상을 변화시키는 가장 큰 원동력은 상상력으로 이러한 상상력은 독서, 여행 등 자신이 실천한 수 많은 경험속에서 발휘되는 것이라고 변화를 위한 체험적 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하셨습니다.

 

<<곡선으로 승부하라> hss 유영만 교수님 강연자료>

 

<<곡선으로 승부하라> hss 유영만 교수님 강연자료>

 

직선은 인간이 만든 선이고, 곡선은 신이 만든 선이다.” 스페인 건축가 안토니 가우디의 말인데요. 본래 곡선이었던 자연을 인간이 직선으로 만들었고 아날로그의 여유로운 곡선이 디지털의 빠른 직선으로 바뀌면서 변화의 속도는 상상을 초월할 정도라고 합니다.

 

 

인간이 만든 기술이 인간을 위협하는 시대, 인간은 과연 어떤 역할을 발휘할 것인지가 관심사이고 이러한 변화의 속도가 빨라질수록 속도에서 벗어나 삶을 바라보는 각도를 중시할 필요가 있다고 하시면서 직장인 5000인에게 물은 나에게 곡선의 의미는 이라는 다이어그램을 보여주셨습니다.

이를 통해 멀리 내다보고 가는 곡선이 가르쳐준 10가지 교훈과 더불어 느리지만 부드롭게 휘어지게 여유있게 행복한 휘게라이프도 설명해 주셨습니다.

 

 

똑똑한 전문가, 책상지식으로 무장한 인재들은 양산되고 있지만 체험적 지혜와 내공으로 무장한 진정한 전문가는 부족하다. “지식은 학교교육의 결과이지만 지혜는 평생을 통해 분투노력해서 얻은 체험적 깨달음이다.” 아인슈타인의 말을 설명해 주시면서 교수님의 책 <공부는 망치다>에서 강조하신 인간이 가진 무한한 잠재력을 깨우고 자기만의 색다름으로 무장할 수 있는 진짜 공부를 다가오는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하는 방법으로 말씀해 주시기도 하셨습니다.

 

 

다가오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 어떤 삶의 방식을 살아가야 하는지, 갇혀있는 생각의 틀을 깨고 어떻게 나아가야하는지 생각해 볼 수 있는 너무나 귀중하고 멋진 강연이었습니다.

강연 중간 중간 살아있는 유머로 웃음과 고개 끄덕여지는 깨달음이 공존했던 멋진 시간을 함께 했던 교수님과 주최 담당하셨던 위아카이 노미경 대표님을 비롯 참석자 모든 분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참조:

http://www.newsedu.co.kr/news/articleView.html?idxno=35542

http://news.kmib.co.kr/article/view.asp?arcid=0923618967&code=11171316&cp=nv

<곡선으로 승부하라> hss 유영만 교수님 강연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