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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minar

다양한 환자공감사례를 통한 환자경험에 기초한 혁신

 

 

한국 헬스케어디자인학회 창립 세미나 Part I 고객만족을 넘어 환자 경험으로. Patient Experience vs Customer Satisfaction의 마지막부분 명지병원의 환자공감센터의 정신과 의사인 김현수 교수님의 다양한 환자공감사례를 통해 환자경험에 기초한 혁신에 대해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교수님께서 계신 명지병원은 병원장님인 이왕준이사장님의 혁신적인 마인드로 새로운 시대와 변화된 환자에 대응하는 새로운 개념(New Concept of New Patients)이 필요하다는 요구, 이들을 통합하고 포괄적으로 전인격적인 의료를 제공하는 개념을 적용한 (How to Provide-Integrative care-Comprehensive care-Holistic Care) 가장 인간 중심적인 치유환경을 구축하려고 노력한 병원으로 유명하기도 합니다.

 

 

또한 한국 헬스케어디자인학회 초대회장님이신 김세철 명지병원 병원장의 학회 설립 취지사에서도 밝히셨듯 미래의 헬스케어는 더욱 효율적이고 환자 중심적으로 진화할 것 이라고 하신 것에서도 볼수 있듯이 환자와 그들과의 공감으로 의료서비스를 디자인하는 혁신적인 병원입니다.

예전에 저희 회사에서 진행했던 공간에 공감하다프로젝트에서 이왕준 이사장님의 강연을 들었던 적이 있는데요. 병원의 환자로서 느끼는 상황을 넘어선 새로운 경험을 제공, 마치 수목원처럼 병원실내에 친환경적인 공간을 조성하고자하는 명지병원의 Innovation적인 개념의 숲마루 프로젝트 와  새롭고 편리한 프로세스를 창출하기 위해 실제 다분야의 전문가들과의 협업으로 진행된 정형외과 외래진료실 서비스디자인 은 무척이나 인상 깊었었습니다.

 

 

환자공감센터의 정신과 의사인 김현수 교수님께서 보여주신 연극을 통해 환자와의 공감병동을 만들기 위해 환자공감극장을 운영한다든지, 독서경영, 퀴즈 왕중왕전, 환자의 목소리, 대기 wating 워크샵등은 의료서비스에 대한 환자의 경험조사와 운영을 통해 환자의 만족도를 체크하고 증진시키기 위한 많은 노력들을 하고 계셨습니다.

 

그 이외에도 눈을 맞추고, 손을 잡는등 통증감소와 치료의 효과를 위해 다양한 노력과 연구를 하고 계신점에서 진심으로 환자들의 마음과 감성을 이해하고 가장 인간 중심적인 치유환경을 구축하고자 노력하고 계신 명지병원의 모습이 무척이나 인상적이고 감동적이었습니다.

 

참고:

http://www.zmescience.com/research/understanding-patient-care-eth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