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minar

사회문제해결 디자인 국제포럼 1

 

2017년 사회문제해결 디자인 국제포럼과 전시회가 613일 화요일부터 618일 일요일까지 서울시청에서 열렸습니다.

우리 사회에서 해결되어야 할 사회문제를 디자인을 통해 풀어가는 사회문제해결디자인은 서울시에서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는 정책인데요

이번 포럼에서는 '사회문제해결디자인, 우리의 일상을 바꾸다' 라는 큰 주제 아래 '디자인, 사회문제해결의 길이 되다' '사회문제해결디자인, 우리의 일상을 바꾸다' '디자인으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사람들' '일상의 고민, 디자인으로 통하다'라는 4개의 큰 세션으로 나뉘어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오늘은 세계적 석학인 에치오 만치니 (EZIO MANZINI) 이탈리아 밀라노 공과대 명예교수가 기조연설 디자인, 사회문제해결의 길이 되다. Design becomes the way of solving social problems’라는 제목으로 디자인이 사회움직임에 연결되어 사회적 이슈를 해결하는데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 에 대한 강연을 해주셨습니다.

 

 

다소 내용이 방대하여 2회에 나누어 정리해 보겠습니다.

에치오 만치니(EZIO MANZINI)는 지속가능성을 위한 디자인 분야의 세계적인 석학으로 2009년에 사회혁신 디자인을 주제로 한 디자인 대학들의 네트워크인 데시스 네트워크DESIS NETWORK를 설립해 세계 여러 디자인 대학을 하나의 네트워크로 연결하고, 사회혁신 디자인에 관한 여러 가지 제안을 한 디자이너로 모두가 디자인을 하는 시대를 주장하기도 했습니다.

 

지난 [DDP포럼 Vol.6] Ezio Manzini 편 동영상과 사회혁신을 위한 디자인 입문서인 그의 책 모두가 디자인하는 시대의 핵심은 바로

"디자이너가 아니더라도 디자인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전문가가 아닌) 보통 사람들이 디자인 계획에 참여하는 것입니다." 라고 하네요.

 

https://youtu.be/NINpUyIbSFs 

 

모두가 디자인하는 시대변화의 흐름을 강화하고 시너지를 만들어내기 위해 모두가 하는 디자인을 강조한 책으로 이 책에서 말하는 새로운 시대의 디자인은 제품을 만들거나 개선하는 것이 아니라 삶의 방식을 바꾸는 것을 말한다. 자동차와 집을 공유해 청년들의 추거 문제를 해결할 방안을 마련하기도 하고 도시 거주민과 시골 농부를 연결해 안전한 먹을거리와 판매망을 구축하는 등 이처럼 모든 사회혁신 활동을 준비하고 실행하고 유지하는 것이 바로 모두가 디자이너가 되는 시대의 디자인이다.라고 합니다.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0607463

 

 

디자인은 인간의 역량이며 현실에 존재하는 것을 바꾸고 비판하는것에서 시작되는데 디자인은 어떻게 해야 바꿀 수 있는지를 중요시 여긴다고 합니다.

사회혁신의 접점을 디자인으로 해결하는데 이러한 사회적 이슈를 디자인을 통해 해결하는 방법을 제시하는 것으로 누구나 디자인씽킹을 통해 변화를 만들어내는 디자이너가 될 수 있다.는 제안을 해주셨습니다.

하지만 결과를 좀 더 효과적으로 하기위해선 전문디자이너의 도움을 받아 함께

많은 사회 문제와 새로운 가치를 창조해 내기 위해 새로운 가치와 물건과 시스템을 만들어내는 일을 할 수 있다고 강조하셨습니다.

 

에치오 만치니(EZIO MANZINI)는 디자인은 우리가 이제껏 늘 해오던 방식을 벗어나 새로운 방법을 시도해 보는 것으로 사회혁신의 흐름과 의미있는 사례를 남들보다 빠르게 인식하고, 그러한 사례가 사람들에게 더 쉽게 받아들여지고 지속가능하도록 기술을 활용하는 게 디자인의 역할이라고 하면서 지난 세기에 기술혁신이 디자인의 자극제 가 되었다면, 21세기에는 사회혁신이 디자인의 자극제 가 될 것이라고도 말씀하셨습니다.

그리고 서울시의 꾸준한 사회문제 해결디자인 정책을 칭찬하면서 정부가 사회혁신의 흐름을 주도하는 일은 흔치 않다며 계속적으로 디자인과 사회문제해결의 좋은 관계가 유지되도록 노력하기를 독려해 주셨습니다.

 

다음시간에는 에치오 만치니(EZIO MANZINI)2번째 시간 도시가 디자인을 통해 어떻게 혁신되어 갈 수 있는가에 대한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참조: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0607463

https://youtu.be/NINpUyIbSFs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47&aid=00021293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