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 Care Design/Health Care Design concept

자연을 통한 건강한 공간을 되찾기 위한 “여성 불임 치료 클리닉”

자연을 통한 건강한 공간을 되찾기 위한여성 불임 치료 클리닉



일본 오키나와에 있는 여성 불임 치료 클리닉인 “sora no mori”클리닉은 기존 헬스 케어 디자인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sora no mori”클리닉은 환자를 과도하게 통제 의료 환경으로부터 벗어나는 대신 환자를 지역의 자연 환경으로 되돌려 보내려고 합니다. 그리고, 오키나와는 미국인들이 폭격을 가한 2 세계 대전 대부분의 숲이 타버렸기 때문에 오키나와의 숲을 되살리기 위한 목적도 가지고 있습니다.

“Tezuka Architects” 자연과 같은 숨결을 느낄 있는 목조 건축으로 “sora no mori” 만들기로 했으며, 자연과의 연결을 클리닉의 필수요소로 생각하고 되살리기 원했습니다. 나무로 쌓은 전통적인 목조방법을 사용해 양방형 처마를 만들었으며 작은 구조 부재는 기둥 간격을 줄이고 건물 높이를 낮추도록 설계하였습니다. 레인스크린을 설치해 모기 같은 해충에 대비해 안전하면서도 편안하게 신선한 공기를 일년 내내 즐길 있습니다. 500 이상의 목재 기둥은 환자들이 길을 잃을 있는 로마식 빌라와 비슷하지만 오히려 재미있는 부분으로 다가옵니다. 건물의 50% 이상을 야외 공간으로 덮은 결과 병원 건물에 많은 비용이 소요되는 조명 에어컨, 에너지 장비 비용을 경제적으로 줄이는 부수적인 효과도 생겼습니다.







건축가는 아기를 갖는 것은 일종의 자연 순환이며, 우리가 누구인가하는 부분으로 여겼습니다. 보건 안전부를 대표하는 지방 정부로부터 많은 불만을 받았지만(모든 병원의 환자는 내부에 있어야 한다는..)어머니를 자연 생태계의 일부로 생각하고 다루어야 한다고 믿고 있습니다. 그래서, 적극적인 외부(자연)와의 연결을 시도했으며 결과 임신 성공률이 평균보다 훨씬 높아졌다고 합니다. 


“sora no mori” 마치 미래를 향한 메시지로서 과거에서 배우면서도 최첨단 기술을 적용하는 그리운 미래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차병원 그룹(http://www.chamc.co.kr/)이 불임치료센터로 유명하며 해외에는 1995년 5월에는 뉴욕C.C불임연구소를 개소와 함께 2002년 2월에는 LA CHA 불임치료센터(https://www.chaivf.com/)를 개설했습니다. 

앞으로는 차병원 그룹처럼 전문적인 인력과 최첨단의 의료 장비와 함께 “sora no mori”클리닉과 같은 불임여성들을 위한 심리적인 안정을 가져올 수 있는 자연과의 조화로운 디자인이 필요할거 같습니다.



출처 – http://www.archello.com/en/project/sora-no-mori-clinic

글쓴이철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