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 Care Design

병원 같지 않은 병원 “Terra alta oberkirch maternity hospital”

병원 같지 않은 병원 “Terra alta oberkirch maternity hospital”



“Dolmus Architekten”는 스위스 ‘Oberkirch’지역에 병원 같지 않은 병원 “Terra alta oberkirch maternity hospital”를 설계했습니다.


사람은 병원 이라는 공간을 따뜻하고 회복하는 공간이 아닌 차갑고 무서운 공간으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와는 반대로 집은 따뜻하고 회복하고 평안한 공간으로 사람들은 느낍니다.


이 병원의 특별한 특징은 건축물이 병원 건물(의료용)이 아니라 주거용() 건물로 보이게 하려는 건축업자의 열망이 표현된 점 입니다. 그곳은 셈파크(sempach) 호수와 산의 전경을 감상할 수 있는 숲 가장자리에 바로 서 있습니다. 서로 상쇄(offset) 된 두 개의 건물 본체가 기존의 서로 다른 연결 고리에 연결되고 외부와 연결되는 앞마당은 출생지의 주소를 형성합니다.






1층에는 교육 및 휴게실 지역, 출생 구역 등과 같은 용도로 사용되는 공간이 있으며 중앙의 넓은 입구는 짧은 절차와 개요를 보장해주고 있습니다. 위층에는 산후 조리실과 치료실 및 연습실로 배치 되었습니다. 건물 전체가 6개월 이내에 끝내야 해서 콘크리트 받침대 위에 목재를 세워 

개발하였고 사용된 목재는 건물 소유주의 지속 가능성 아이디어와 함께 매우 적합한 재료였습니다.


나무의 어두운 색상뿐만 아니라 수직적인 외관 구조는 숲의 색과 빛의 분위기와 합쳐져 조화롭습니다. 대조적으로 내부 인테리어는 밝은 가문비 나무의 장식과 함께 Christian Deuber의 조명 컨셉으로 인해 가정적인 분위기가 만들어 졌습니다.







연관 자료 – http://wearekai.net/521

                http://www.geburtshaus-terra-alta.ch/

출처 – http://www.dolmus.ch/

사진 – Michael Schwiefert

글쓴이 철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