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 Care Design

전통적인 공간의 연속성을 품은 “Woldyia Maternity Center”


전통적인 공간의 연속성을 품은 “Woldyia Maternity Center”


“Vilalta Arquitectura(Xavier Vilalta)는 에티오피아 북동쪽에의 Woldya시에 있는 병원 건물 입구에 위치하고 “Woldyia Maternity Center”를 설계했습니다.

이 프로젝트의 핵심적인 결정은 동일한 입구 공간을 공유하는 두개의 영역으로 나누는 것으로 기능적인 모성 단위와 어머니의 대기 영역으로 이 프로그램 그 지역의 사회학적 분석의 결과로 탄생했습니다. 이 공간은 농촌 지역 출신의 엄마들이 자녀들이 태어나기 2주 전에 편안함을 느끼며 살수 있는 공간입니다. 

첫 번째 공간은 기능적이고 운영 가능한 의료 공간으로 중앙 복도로 연결된 세 개의 직사각형 볼륨으로 구성되며 maternity(임부) 단위의 다른 영역인 ‘Reception’, ‘Patient’, ‘Operation’ 영역을 구성합니다. 

이것들은 서로 분리되어 주요 복도 안쪽에 빛을 가져오고 있으며 외관의 디자인은 전통적인 에티오피아 패턴을 사용하여 창문 창살에 표현했습니다.외기의 수용은 옥외 공간과 기후를 이용하여 그 지역사회를 “Woldyia Maternity Center”내로 통합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두 번째 공간은 어머니의 대기 영역으로 에티오피타의 전통적인 주거지인 ‘tukul(2층으로 된 둥근 오두막집 형태로 사람들은 주로 2층에 살고 1층에는 동물들을 기르기도 함)’에서 영감을 받았으며 투쿨과 비슷한 패턴으로 구성된 원형 볼륨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새로운 엄마들을 위한 큰 집처럼 부엌과 5개의 침실과 화장실이 있는 야외 거실로 구성되었습니다.



연관 자료 - 로앤 산부인과 광명점(http://wearekai.kr/view.php?table_name=pf_2016&thread=18&thread_align=1)

       - 삼성 서울병원 분만장 설계 (http://wearekai.kr/view.php?table_name=pf_2015&thread=14&thread_align=1)

출처 – http://vilalta.cat/

사진 – Gonzalo Guajardo

글쓴이 – 철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