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pace Design

호주 Melbourne 에 있는 Fitzroy High School

 

 

흔히 건축 재료로 쓰이는 벽돌 (brick)은 요약점토를 주원료로 하여 고온으로 구운 건축 재료 를 말하는데, 재료나 소성조건 및 용도에 따라 보통벽돌, 규회벽돌, 내화벽돌, 내화단열벽돌로 분류된다고 합니다.

벽돌은 시공 후 사후관리가 거의 필요 없는 건축자재로 지난 세월동안 많은 곳에서 사용되어왔는데, 요즘 들어 classic한 스타일과 modern한 스타일로 재해석되어 다양한 디자인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호주산 벽돌인 오스트랄브릭스(australbricks)또한 다양한 스타일의 벽돌로 컨셉에 맞게 골라 쓸 수 있는 여러 제품들이 출시되어 있는데요, 이를 이용한 호주 Melbourne 에 있는 Fitzroy High School다소 튀는 듯한 감각의 발랄하고 경쾌한 컬러의 타일을 다양하게 믹스 매치하여 디자인 하였습니다.

 

 

클래식한듯하면서도 모던한 이 벽돌들은 자연스럽고 은은한 듯 화려한 느낌으로 흰색,주황,초록,파랑,갈색의 컬러들을 골고루 사용한 패턴이 마치 아이들의 역동적인 모습처럼, 아이들의 Lego블록처럼 창의적이고 다양한 스타일로 연출되었습니다.

모서리부분 또한 둥글게 처리함으로 부드러우면서도 색다른 강한 인상의 건물로 보인답니다.

 

안의 내부또한 여러 가지 프로그램의 학습에 적합한 효율적이고 가변화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구성되어 다양한 학습에 적절하게 사용된다고도 합니다.

 

 

 

 

이런 색다르고 가변적인 형태와 공간구성을 가진 학교에서는 창의적이고 새로운 다양한 학습과 활동이 이루어질 것 같은 기대감이 드는 부러운 교육공간이었습니다.

 

출처:

http://australbricks.com.au/nsw/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101812&cid=40942&categoryId=32337

http://www.architecturelist.com/2010/07/21/fitzroy-high-school-by-mcbride-charles-ryan/#chitika_close_button

http://www.archello.com/en/project/fitzroy-high-schoo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