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uman Space Society 이야기

레이어스랩 Layers LAB 조성은대표님

 

#공간의특별함을창출하는공간기획자와북큐레이터두가지토크 #새공간오픈세미나 #HSS #40#책공간기획 #조성은디렉터

 

2018. 9. 13. 목요일 늦은 7시 위아카이에서 운영하는 #HSS 40회겸 새공간 오픈 세미나와 축하파티가 모든분들의 관심과 격려속에 진행되었습니다.

오랜만에 HSS 40회 세미나는 공간의 특별함을 창출하는 공간기획자와 북 큐레이터 두가지토크라는 주제로 김온유 director(플로스튜디오 대표)님과 조성은 director(레이어스랩 대표)의 멋진 강연이 있었구요.

오늘은 먼저 최근 강남 핫플레이스에 위치한 한 성형외과 병원 대기공간을 컬쳐라운지로 만들었던 공간에 숨은 재미를 녹여낸 북큐레이터 조성은 대표 를 만나 따라하고 싶은 숨겨진 공간 마켓팅의 비법을 들어보는 시간을 정리하려합니다.

 

 

레이어스랩(Layers LAB)의 대표이신 조성은 디렉터님은 그간 'aA 디자인 뮤지엄' 디렉터

'교보문고' MD & 편집매장 총괄기획 및 쌈지 '딸기가 좋아' 공간VMD등을 거치시면서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는 도서공간기획자로도 활동을 활발하게 하고 계신데요.

레이어스랩(Layers LAB)은 라이프스타일이라는 트렌드 보다는 시간이 지나도 변치 않는 Timeless한 가치에 집중하여 건축가, 공간디자이너, 공간기획자, 북큐레이터등 다양한 전문가들이 모여 공간을 기획하는 회사라고 합니다.

 

오늘의 사례발표는 컨텐츠/공간/경험을 만들다는 주제로 진행해 주셨습니다.

먼저 서점 이노베이션(Bookstore Innovation)이라는 화두로 강의를 시작하셨는데요.

 

고객에게 가치있는 것은 서적이라는 물건이 아니라 그 안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제안이다.라고 하시면서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 브랜드의 경험과 도서 MD라는 전문성을 바탕으로 라이프스타일과 책을 공간에서 제안하고 판매하는 사례를 보여주셨습니다.

그예로 일본 다이칸야마 츠타야 서점과 MUJI BOOKS 그리고 마루노우치 리딩스타일등을 보여주셨습니다.

 

물건보다 가치를 파는 동네책방이 도시 아이콘이 된 독서·쇼핑·체험 서점에 경계를 허물어 새로운 변화를 일으킨 일본 다이칸야마 츠타야 서점 이야기를 통해 콘텐츠와 연출의 시너지를 강조해 주셨습니다.

 

https://www.wallpaper.com/architecture/tsutaya-books-by-klein-dytham-architecture-tokyo

 

아래내용은 다이칸야마 츠타야 서점에 대해 신문기사에 실린 내용을 일부 인용해 왔습니다. 

가령, 면 요리 관련 서적들로 가득한 코너에는 책 옆에 식기와 식재료들이 함께 놓여 있다.

유명 셰프의 비법을 소개한 서적의 경우 바로 옆자리에 책 속의 식기와 소스, 재료들을 비치해 고객들이 직접 눈으로느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꽃꽂이 서적도 마찬가지다. 책을 읽는 데 그치지 않고 손으로 만들어 보고 결과물도 확인하는 색다른 경험을 누릴 수 있다.

http://www.kwangju.co.kr/read.php3?aid=1520780400626000259

 

 

또한 일본 라이프스타일 전문점 '무인양품'에서 운영하는 Mujibooks 의 사례도 소개해주셨는데 서점만 단독으로 있진않고 무인양품 제품과 중간중간 책 들을 배치해 놓아서 쇼핑과 책구경을 할 수 있는점이 독특해 보였습니다.

 

 

http://www.muji.com/hk-en/mujibooks/

 

얼마 전 진행되었던 식물카페 블뤼테의 정원경험북큐레이션 도 소개해주셨는데요.

블뤼테에서 직접 재배한 허브로 만든 차와 쿠키를 제공받으며 타샤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며 <타샤 튜더> 특별 상영회를 보는 경험은 일상에 스미는 편안하고 기분좋은 생활을 지향하는 레이어스랩(Layers LAB)만의 독특하고 참신한 라이프스타일 제안이었던 것 같습니다.

 

 https://blog.naver.com/manoent/221356977357

 

가을밤, 타샤와 함께 티타임하는 기분 !” 타샤의 정원이라 불리는 정원카페 블뤼테에서<타샤 튜더> 특별 상영회 성황리에 마쳐 기사를 링크겁니다.

https://blog.naver.com/manoent/221356977357

 

고객에게 가치있는 것은 서적이라는 물건이 아니라 그 안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제안이고 이를 다양하고 색다른 아이디어로 녹여내어 라이프스타일까지 제안하는 과정과 사례를 들어

장시간 강의해주신 레이어스랩(Layers LAB)의 대표이신 조성은 디렉터님께 다시 한번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출처:

http://www.kwangju.co.kr/read.php3?aid=1520780400626000259

http://www.muji.com/hk-en/mujibooks/

https://blog.naver.com/manoent/2213569773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