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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minar

2017년 한국헬스케어디자인학회 춘계학회5

 

 

한국헬스케어디자인학회 (KSHD; Korean Society of Healthcare Design)2017년 춘계학술대회 정리를 진행 중입니다. ‘환자경험관리를 위한 병원에서의 헬스케어디자인 적용사례로 최정민 고려대학교 의료원 홍보팀 차장님의 고려대 병원 환자경험디자인사례를 소개합니다.

의료환경 서비스 변화가 그간의 규모의 경쟁(volume)에서 가치의 경쟁(value)로 넘어오면서

수요자 중심의 의료서비스개선을 통한 고객가치 발굴의 필요가 생겨나고 환자들은 단순히 병을 치료(cure)해주는 서비스가 아닌 질병으로 취약해진 나의 신체적, 감정적 전반을 돌봐주는 (care)를 원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이를 병원 디자인개념에 적용하여 기존의 패러다임과 다른 병원디자인개념으로 변화되었음을 보여주셨습니다.

 

<최정민 고려대학교 의료원 홍보팀 차장님의 고려대 병원 환자경험디자인사례강의 자료집>

 

what(decoration)이 아닌 why(problem solving)design method를 적용하고 그 사례로 미국 mayo clinichuman centered design과 이를 발전시킨 메이요클리닉 혁신센터는 (Center for Innovation·약칭 CFI)CFI는 모든 의료 서비스 체계를 메이요의 철학에 맞춰 개선하기 위한 내부 싱크탱크(연구소)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http://centerforinnovation.mayo.edu/design-in-health-care/>

 

결국 환자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고 환자경험 중심의 서비스 프로세스구축이 중요함을 인지하고 이를 실제 KUMC Design Thinking (고대병원 응급센터 경험디자인사례)의 첫 번째 응급센터폭력예방 사례20014. 11 ~ 2015. 03까지 서울과학기술대학교(박승배교수팀) , 고대안암병원(서비스디자인위원회)이 진행한 것과 두 번째 고대병원 응급센터 경험디자인사례 로 환자 및 보호자 불만해소를 위한 응급실진료과정 정보 전달디자인사레로 서울시디자인재단, 텐지노 그룹, 고대 안암병원이 진행한 것과 세 번째 고대병원 어린이병동 경험디자인사례 로 고대 안암병원(서비스디자인위원회)이 진행한 것등으로 보여주셨습니다.

상상하지 말고 현장에서 관찰하라!’라는 모토로 모든 과정을 진행하였는데요.

첫 번째, 두 번째 사례를 통해 고대의료원은 응급실을 위해 진료카드 발부, 병상 구역 분류, 사인시스템 개선 니즈를 개선함으로서 환자들의 불만이 해소되면서 의료진은 진료에 더욱 집중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최정민 고려대학교 의료원 홍보팀 차장님의 고려대 병원 환자경험디자인사례강의 자료집>

 

<최정민 고려대학교 의료원 홍보팀 차장님의 고려대 병원 환자경험디자인사례강의 자료집>

 

<최정민 고려대학교 의료원 홍보팀 차장님의 고려대 병원 환자경험디자인사례강의 자료집>

 

세 번째 어린이병동에서는 그간 수액거치대와 유모차를 보관할 공간이 없어 어쩔 수 없이 복도에 세워놓았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결국 각 병실의 병상 수를 줄이고 병상 하나를 빼는 대신 그 자리에 수액거치대와 유모차를 보관할 공간을 마련함으로서 비스디자인의 본질은 환자의 안전이라는 실천을 하셨는데, 병상 수가 곧 수익과 연결되는 의료 현실을 감안하면 과감한 결정이었다고 합니다.

 

<최정민 고려대학교 의료원 홍보팀 차장님의 고려대 병원 환자경험디자인사례강의 자료집>

 

for better user experience를 위해 DesignThinking을 실천하고 있는 고려대 병원 환자경험디자인사례를 통해 보다 서비스디자인에 교육과 연구, 진료를 통합해 적용하고 그 과정에서 구성원들의 합의를 이끌어 내었던 사례를 볼 수 있었습니다.

여러 가지 사례와 이론을 접목시켜 재미있게 설명해주신 최정민 고려대학교 의료원 홍보팀 차장님께 다시 한번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출처:

http://www.docdocdoc.co.kr/news/articleView.html?idxno=1038293

https://www.revolvy.com/topic/Mayo%20Clinic&item_type=topic

http://centerforinnovation.mayo.edu/design-in-health-care/ 

2017년 한국헬스케어디자인학회 (KSHD; Korean Society of Healthcare Design) 춘계학술대회최정민 고려대학교 의료원 홍보팀 차장님의 고려대 병원 환자경험디자인사례강의 자료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