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minar

한국헬스케어디자인학회 2015년 춘계학술대회01

 

 

한국헬스케어디자인학회는 ()한국이앤엑스에서 주관하는 KIMES 2015 (국제의료기기병원설비전시회)를 맞이하여 2015 춘계학술대회를 지난 3/6() 09:50~17:40, 코엑스 컨퍼런스홀 327호에서 진행하였습니다.

의료분야 서비스디자인에 관심이 있는 디자이너, 의료종사자, 직장인 및 학생들이 함께 모여 환자중심의 병원 공간에 대한 최신 동향과 아이디어를 공유하였는데요.

특히 이번 2015년 춘계학술대회 주제는 환자의 공간, Renovation and Innovation으로

김세철 회장님의 말씀처럼 보건의료계는 물론 디자인, 건축, IT, 인문학 등 제 분야 전문가들의 높은 관심을 얻고 있는 만큼 열띤 강연과 질문과 토의들이 이루어 헬스케어에 대한 관심과 트랜드를 읽을 수 있었습니다.

 

 

학회이사장님인 이왕준 이사장님의 오프닝 인사말에 이어 한국 디자인 진흥원 이태용 원장의 디자인 정책 동향에 관한 기조연설을 시작으로 세미나는 시작되었답니다.

오늘은 그중에 한국 디자인 진흥원 이태용 원장님의 헬스케어와 디자인의 만남에 대해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회장님께서는 디자인에 대한 전반적인 정의와 흐름,변화 를 말씀하셨는데, Design은 라틴어의 데시그나레에서 온 말로 표현 하다,지시 하다를 나타내는 말로 아이디어를 실현시키는 방법으로 디자인의 가치와 역할은 예전의 스타일링이나 아름다움을 위한 인식에서 시대에 따라 변화하고 진화하여 혁신을 위한 가장 효과적인 Instrument, 고객을 위한 solution, Social Innovation등으로 진화하였는데 대표적인 예가 바로 헬스케어디자인이라고 합니다.

스티븐 잡스가 Technology +Liberal art를 말하면서 디자인은 인간이 만든 창조물의 중심에 있는 영혼이라고 말한 것과 미국의 미래학자 다니엘 핑크(Daniel Pink)앞으로 다가올 세계는 기술에 기반한 '하이테크(high tech)'가 아닌 하이 컨셉트(high concept)'의 시대이다.’는 것은 모두 아이디어를 잘 연결하여 새로운 가치를 발견하는 가치(하이 컨셉트(high concept)),그리고 새로운 의미를 발견하여 공간을 끌어내는 능력(하이테크(high tech))으로 이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해주는 것이 바로 디자인이라고 합니다. 바로 융합과 감성가치를 가능하게 해주는 촉매제, Innovator로서의 역할의 중심에 디자인이 있다는 거지요.

디자인의 Issue에서는 창의성이란 무엇인가?라는 것을 주제로 말씀해 주셨는데, 기능이 발전할수록 사람의 마음, 본질적인 감성을 읽어내는 디자인의 가치는 올라갈 것이라고 합니다.

 

 

Keep Calm and Get Creative

 

 

전구를 발명한 토마스 에디슨의 명언 저는 실패 한 적이 없습니다, 그간 10000가지 방법으로 작동되지 않는 법을 찾은 것 뿐처럼 끊임없는 도전을 통해 성공을 하는 것이라는 말씀을 해주시기도 하셨습니다.

 

 

디자인은 진화를 하기도 하는데, 제품혁신->기업혁신->사회혁신 의 과정을 거치고, 혁신은 실용적인, 실현가능성, 바람직한 의미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technologyfeasability, businessusability, human valueusability로 대변되어, 다음과 같은 다이어그램으로 표현할 수 있으며 그 가운데 design innovation이 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디자인 산업의 현황과 경제적 가치는 매녁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2014년 국가 고객만족도(NCSI)순위에서 고객만족도가 가장 높은 수준의 서비스는 호텔,병원 서비스이며 앞으로 병원에 필요한 새로운 디자인은 바로 Social innovation으로 그 사례로 응급실개선 디자인과 건강검진 결과표 개선안등을 보여주셨습니다.

 

마지막으로 이태용 원장님은 앞으로의 헬스 케어 디자인의 미래는 많은 성장이 기대되는 분야로 미래의 서비스산업이며, 가장 많은 융합이 일어나는 분야라고 강의를 정리해주셨습니다.

원장님의 말씀대로 의료분야와 디자인의 융합으로 더 많은 발전과 멋진 미래가 기대되는 헬스케어 디자인을 위해 저희 위아카이도 지금보다도 열심히 분발하고 노력하겠습니다.^^ 멋진 강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출처:

http://www.slideshare.net/coolersolutionsinc/designing-for-patientcentred-innovation

https://umwellness.wordpress.com/2013/03/01/keep-calm-and-get-creative/

http://www.alexanderaranda.com/inspirational-success-quot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