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 Care Design/Health Care Design concept

병원건축설계 가이드라인-수술부2

 

 

<A Study on the Facility Guidelines of Operating Unit>에 대한 초안전문으로 오늘은2번째 정리시간입니다.

지난시간에는 수술실의 위치, 공간구성, 청결수준과 통행의 제한정도에 따른 분류, 동선, 수술실 사례등을 살펴보았습니다.

 

마감 및 재료

대부분의 시설과 마찬가지로 수술부의 마감재선정에서는 내구성과 감염관리가 가장 중요하다.

청소가 용이해야하고 내구성이 우수하며, 습기가 스며들지 않는 재료를 선정하여 시공해야한다.

바닥마감재-습기에 강해야하고 청소가 용이해야하며, 의료진이 장시간 서있기에 편안해야하고 바퀴가 달린 이동수단들의 통행에 적합해야한다.

색깔은 바닥에 떨어진 작은 물품을 확인 할 수 있도록 충분한 색상 대비가 되어야한다.

바닥 마감의 종류가 변화되는 경우 바닥 높이의 변화가 없어야한다.

 

벽면마감재-수술부의 특성상 스트레치와 트롤리의 이동이 많기 때문에 충돌에 의한 벽면 손상을 줄일 수 있도록 내구성이 우수한 벽면 마감재료를 사용해야한다.

손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모든 위치에는 벽 및 모서리를 보호할 수 있는 아치를 설치하는 것이 바람직한다.

세라믹 타일은 잠재적인 오염에 노출 될 수 있기 때문에 벽 마감재료롤 적절하지 않고 균열이나 파손될 경우 개별 타일로 교체하기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권장하지 않는다.

 

천장마감재-미관, 방음, 감염관리, 내구성을 고려하여 선정해야한다. 수술부에서 발생할 수 있는 낙하, 유츌또는 오염 가능성을 고려하여 재료를 선정해야하고 의료영역에서는 방음타일을 사용해서는 안된다.

 

Hybrid operating room

하이브리드 수술실이란?

한 장소에서 혈관 내 시술과 외과 수술이 모두 가능하게 하는 혈관조영장비와 수술 장비를 갖춘 첨단 수술실인데 최근 기술의발전과 함께 빠른 속도로 변화 발전하고 있다.

Hybrid operating room for cardiovascular surgery at Gemelli Hospital in Rome

https://en.wikipedia.org/wiki/Hybrid_operating_room

 

 

DE-Hamburg, Albertinen-Hospital, operating theatre with integrated surgical technology

https://www.admeco.ch/

 

설비

향후 발생할 수 있는 새로운 기술과 장비의 도입을 위해 바닥과 천장의 구조 계획을 수립하고 신규장비가 도입될 경우를 대비한 배선과 배관계획이 용이하도록 계획하는 것이 바람직하낟.

또한 디지털 수술실로의 전환을 위한 고려도 필요하다.

바닥 뿐 아니라 천장에 배치되는 장비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장비의 무게를지지 할 수 있도록 구조적 안정성을 확보해야한다.

수술실은 다음과 같은 정보 기술 및 통신요건을 고려하여 설계되는 것이 바람직하며 향후 예상되는 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적정한 용량이 제공될 필요가 있다.

 

개인용컴퓨터

무선통신기술

음성,영상 정보 시스템

내부 통신을 위한 무선 통화시스템

직원 지원 및 비상 통화시스템

환자 모니터링 시스템

원격 측정 시스템

재고관리 시스템

PACS

장비 및 기기 추적 시스템 

 

이러한 가이드 라인은 추후 보관 연구도 진행될 예정이며 관련 업계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을 통해 시설기준을 정립해 나갈 예정이라고 합니다.

 

장시간 많은 내용을 효율적으로 전달하기위해 애써주신 한양대학교 건축학부 조준영교수님께 다시 한번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출처:

http://www.migltd.co.uk/operating-theatre-wall-systems/

https://www.admeco.ch/en/About-us/News/10-new-operating-theatres-for-the-Hamburg-Albertinen-Hospital.html

http://rameshhospitals.com/facilities/operation-theater/

https://www.lindner-group.com/en_AU/concepts/clean-rooms-and-operating-theatres/operating-theatre-fit-out/operating-theatre-air-technology/